염태영 의원 “광역교통개선대책, 절반 이상 지연 또는 변경”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염태영 의원 “광역교통개선대책, 절반 이상 지연 또는 변경”

경기일보 2025-10-13 11:07:12 신고

3줄요약
image
경기도내 한 택지개발사업 건설현장 모습.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로 기사와 직접적 연관은 없습니다. 경기일보DB

 

‘선 교통, 후 입주’를 목표로 추진된 3기 신도시 입주가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가운데, 광역교통개선대책 중 절반 이상이 지연되거나 연기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2기 신도시에서 발생한 교통대란이 3기 신도시에서도 되풀이 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1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염태영 의원(수원무)이 국토부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3기 신도시 5곳(고양창릉·남양주왕숙·부천대장·인천계양·하남교산)의 광역교통개선대책 82개 중 51.2%에 해당하는 42개가 지연되거나 변경된 것으로 나타났다. 오는 2026~2030년 3기 신도시에 공급되는 공급주택 물량(공공 공급 기준)은 10만8천808호다.

 

2026년 1천285호를 시작으로 2030년까지 8천304호가 입주하는 인천계양은 광역교통개선대책 9개 시설 중 8개(88.9%)가 지연되거나 변경됐다. 당초 2026년 개통을 목표로 했던 국토 39호선(벌말로) 확장 사업은 오는 2031년에나 실개통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오는 2027년부터 2030년까지 공공주택 1만호가 공급되는 부천대장 또한 15개 시설 중 14개(93.3%)가 지연되거나 변경됐다. 2025년 개통 예정이었던 경명대로 신설사업과 오정로 확장의 경우 각각 2032년, 2029년에 실개통이 예측되고 있다.

 

다른 3기 신도시의 광역교통개선대책 지연율은 남양주왕숙 47.4%, 고양창릉 31.6%, 하남교산 25% 등이었다.

 

염 의원은 입주까지 7~8년, 교통 인프라 완성까지 최소 15~20년 걸리는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혁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염 의원은 “3기 신도시가 선 교통, 후 입주를 목표로 한다지만, 현재로서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며 “철도와 도로를 건설하는 데 필요한 행정절차를 통합하고 간소화함으로써 최대한 앞당기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