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교통, 후 입주’를 목표로 추진된 3기 신도시 입주가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가운데, 광역교통개선대책 중 절반 이상이 지연되거나 연기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2기 신도시에서 발생한 교통대란이 3기 신도시에서도 되풀이 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1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염태영 의원(수원무)이 국토부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3기 신도시 5곳(고양창릉·남양주왕숙·부천대장·인천계양·하남교산)의 광역교통개선대책 82개 중 51.2%에 해당하는 42개가 지연되거나 변경된 것으로 나타났다. 오는 2026~2030년 3기 신도시에 공급되는 공급주택 물량(공공 공급 기준)은 10만8천808호다.
2026년 1천285호를 시작으로 2030년까지 8천304호가 입주하는 인천계양은 광역교통개선대책 9개 시설 중 8개(88.9%)가 지연되거나 변경됐다. 당초 2026년 개통을 목표로 했던 국토 39호선(벌말로) 확장 사업은 오는 2031년에나 실개통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오는 2027년부터 2030년까지 공공주택 1만호가 공급되는 부천대장 또한 15개 시설 중 14개(93.3%)가 지연되거나 변경됐다. 2025년 개통 예정이었던 경명대로 신설사업과 오정로 확장의 경우 각각 2032년, 2029년에 실개통이 예측되고 있다.
다른 3기 신도시의 광역교통개선대책 지연율은 남양주왕숙 47.4%, 고양창릉 31.6%, 하남교산 25% 등이었다.
염 의원은 입주까지 7~8년, 교통 인프라 완성까지 최소 15~20년 걸리는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혁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염 의원은 “3기 신도시가 선 교통, 후 입주를 목표로 한다지만, 현재로서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며 “철도와 도로를 건설하는 데 필요한 행정절차를 통합하고 간소화함으로써 최대한 앞당기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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