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심리지원단 사례 분석…"장기 심리 지원 체계 마련해야"
(서울=연합뉴스) 성서호 기자 = 주요 재난이 발생했을 때 국가트라우마센터가 가동하는 통합심리지원단의 심리상담 중 실제 치료·관리로 이어진 사례는 3%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서영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보건복지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4년간 통합심리지원단의 상담 3만3천115건 가운데 정신의료기관 등으로 연계된 사례는 올해 8월 말 기준 951건(2.87%)에 불과했다.
재난 사례별로 보면 경기 화성 공장 화재 때는 1천34건 중 64건(6.19%)만, 울산·경북·경남 산불 때는 2만1천410건 중 350건(1.63%)만 치료·관리로 이어졌다. 이태원 참사의 경우 국가트라우마센터에서 심리상담을 진행한 재난경험자 치료·관리 연계건수만을 기준으로 했을 때 7천590건 중 88건(1.16%)에 불과했다.
여객기 참사 때만 3천81건 중 449건(14.6%)으로 10% 넘게 실제 치료·관리로 연계됐다.
복지부는 재난·참사가 발생하면 국가·권역별 트라우마센터를 중심으로 통합심리지원단을 가동해 피해자와 유가족, 경찰·소방공무원 등 대응 인력을 대상으로 상담과 심리적 응급 처치를 한다.
이후에는 트라우마센터에서 정기 상담·평가를 이어가며 고위험군은 정신의료기관이나 지역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계해준다.
서 의원은 "재난 피해자의 심리 회복까지 책임지는 것이 진정한 복지"라며 "재난 대응 인력은 물론 피해자 전반을 아우르는 장기적 심리지원 체계를 마련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국가 지원 기반을 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soho@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