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진영 기자] 비상 상황에서 애플 아이폰이 구조당국에 위치 정보를 전달하는 속도가 안드로이드폰보다 최대 10배 느린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사건 현장에서도 아이폰 구조 정보 전달 지연으로 초동 대응이 늦어진 사례가 확인됐다.
1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장겸 국민의힘 의원이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애플은 경찰·소방 등 제삼자 구조 요청이 있을 때 긴급 통화 종료 후 5분 동안만 위치 정보를 제한적으로 제공, 실시간 정보는 제공하지 않는다.
아이폰은 국내 단말기처럼 기지국·GPS·와이파이 신호를 개별적으로 지원하지 않고, 이들 신호를 결합한 자체 복합 측위 방식인 ‘HELO’로만 위치를 전달한다.
올해 실시된 ‘긴급구조 위치정보 품질 사전시험’에서도 아이폰의 평균 응답시간은 20초로 집계됐다. 같은 시험에서 이동통신 3사의 안드로이드폰 평균 응답시간은 기지국 1.3초, GPS 1.7초, 와이파이 2.4초로 나타나 큰 격차를 보였다.
애플은 “정확하고 정밀한 위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신호를 종합 분석하는 과정에서 20초 정도가 소요된다”고 해명했지만, 전문가들은 응답이 지연될 경우 구조의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이동 중인 피해자의 경우 수 초 단위 지연이 구조 실패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다.
지난 9월 발생한 서울 관악구 피자가게 살인 사건에서도 구조 지연이 발생했다. 경찰은 신고 접수 3분 만에 현장 인근에 도착했으나, 신고자가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어 위치 신호를 즉시 확보하지 못했다.
와이파이 강도를 이용한 정밀탐색기 역시 아이폰이 외부 와이파이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작동하지 않았다. 때문에 경찰은 신고 장소를 찾지 못하고 15분 넘게 인근을 수색한 끝에 사건 현장에 도착했다.
애플은 제삼자 긴급구조 요청에 따른 위치정보 제공이 글로벌 정책, 개인정보 보호, 단말기 보안성 측면에서 어렵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방통위가 긴급구조의 공공성과 국민 안전을 고려해 시스템 개선 필요성을 애플 측에 전달했으나, 구체적인 후속 조치는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김장겸 의원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긴급구조기관에 위치정보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며 “본인이 직접 구조를 요청할 수 없는 상황에 대비해 제삼자 요청 시에도 위치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정책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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