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EU(유럽연합)가 최근 철강 무관세 수입 한도를 대폭 축소하고 초과 물량에 대한 관세를 기존 25%에서 50%로 대폭 인상하기로 하면서 자동차 부품업계에도 심각한 위기가 닥쳤다. 미국 고율 관세에 이은 유럽의 이번 조치는 완성차 부품 글로벌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나아가 국내 부품업체들의 매출 급감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여, 국가적 대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최근 EU 집행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철강 무관세 수입 한도를 1830만톤으로 47% 축소하고, 초과분에 대해선 관세가 50%로 인상한다. 이는 미국의 철강 관세 50% 공식화와 맞물려 국내 관련 업계에 타격이 불가피해졌다.
특히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등 완성차 제조 공정에 필수적인 특수강, 합금 등 다양한 부품 원가를 급격히 인상시키고, 경쟁력 약화와 일자리 감소를 초래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한국 차 부품기업의 경우, 철강·알루미늄 파생상품으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번 관세 인상이 지속될 경우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고, 수출 감소, 생산 축소 및 인력 구조조정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업계는 빠른 정책 대응을 촉구하고 있다. 국내외 주요 완성차 및 부품 기업들은 빠른 관세 협의와 외교적 지원, 해외 협상력 강화 등 다양한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한 부품업계 종사자는 “이미 대미 수출 기업들의 영업이익이 급감하고 있다. 미국의 관세 조치가 장기화하고, EU까지 더해진다면 기업 존립을 위협받을 수 있다”며 “관세 문제는 중소기업의 독자 대응이 어려운 통상 문제인 만큼 정부와 협회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글로벌 관세 조치는 수익성 악화는 물론 수출 자체도 어려워질 수 있다고 경고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향후 2~3년 이상 자동차 부품 업계의 구조조정과 일자리 감소, 일부 업체 도산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정부는 이번 EU 수입규제 강화 조치에 대한 대응체계 강화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산업통상부는 이날 철강업계와 EU 철강 TRQ 도입 관련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EU측 동향을 공유하는 한편 향후 대응 계획을 논의했다.
산업부 측은 “이번 조치가 확정·시행되기 전까지는 현행 세이프가드에 따른 쿼터 및 관세율이 유지되므로 EU 철강 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당분간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며 “EU와의 다양한 공식·비공식 협의 채널을 통해 국내 철강 업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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