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관세율 50%로 급등 후 부담액 눈덩이
2분기 영업이익 맞먹는 규모
'관세 뉴노멀' 시대... 현지화·공급망 다변화로 활로 모색
현대제철 사이트 갈무리, 포스코 /사진=뉴시스
[포인트경제] 국내 대표 철강기업인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올해 미국에 납부해야 할 관세가 4000억원에 육박하는 '관세 폭탄'을 맞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6월 미국이 한국산 철강에 대한 관세율을 50%로 대폭 인상한 데 따른 것으로, 이는 두 회사의 2분기 영업이익을 모두 합친 것과 맞먹는 막대한 규모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박수영 의원(국민의힘)이 10일 포스코와 현대제철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두 회사가 올해 3월부터 12월까지 미국에 납부할 것으로 예상되는 관세 총액은 약 2억 8100만 달러(약 4000억원)에 달한다.
관세 부담은 관세율이 25%에서 50%로 급등한 6월을 기점으로 폭증했다. 두 회사가 3~5월(관세율 25%)에 납부한 관세는 월평균 1900만 달러 수준이었으나, 6월에는 4260만 달러로 2배 이상 치솟았다. 업계에서는 하반기에도 월평균 3000만 달러 이상의 관세를 추가로 납부해야 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러한 고율 관세의 직격탄은 실적 악화와 수출 감소로 즉각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철강업계에 따르면 50% 관세 부과 이후 대미 수출량은 급감 추세에 있으며, 하반기 수출량은 상반기 대비 약 9%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가뜩이나 글로벌 경기 침체와 전방 산업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철강업계에 거대한 악재가 덮친 셈이다.
박수영 의원은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2분기 영업이익을 모두 대미 관세로 납부해야 할 판"이라며 "정부가 철강업계를 비롯한 수출 기업의 현실을 외면하지 말고, 조속히 한미 관세 협상을 타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세 뉴노멀' 시대... 현지화·공급망 다변화로 활로 모색
미국의 고율 관세가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자, 국내 철강업계는 이를 '뉴노멀(새로운 기준)'로 받아들이고 생존 전략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단순히 가격을 조정하는 소극적 대응을 넘어, 현지 생산 체제를 구축하고 공급망을 다변화하는 등 근본적인 체질 개선에 나서는 모양새다.
현대제철은 미국 현지에 전기로 제철소를 건설해 관세 장벽을 정면 돌파한다는 계획이다. 총 58억 달러를 투자해 2029년 상업생산을 목표로 하는 이 제철소는 현지에서 생산을 통해 '관세 0%'를 실현하고, 현대차·기아 등 현지 공장에 안정적으로 강판을 공급하는 교두보가 될 전망이다.
포스코 역시 북미 수출 비중이 크지는 않지만, 고수익 시장인 만큼 타격이 불가피하다. 이에 따라 공급망을 현지화하고 해외 제철소 증설을 통해 글로벌 생산 거점을 확대하는 전략으로 대응하고 있다.
정부의 외교적 노력과 함께 업계 스스로 사업 구조 재편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 노력이 절실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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