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신임 주미대사 “북미대화 이뤄지도록 적극 메시지 발신”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강경화 신임 주미대사 “북미대화 이뤄지도록 적극 메시지 발신”

이데일리 2025-10-05 05:58:31 신고

3줄요약
[뉴욕=이데일리 김상윤 특파원] 강경화 신임 주미대사는 4일(현지시간) 부임 일성으로 “한미 간 난제들이 얽혀 있는 만큼 저뿐 아니라 공관의 모든 역량을 동원해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강경화 신임 주미대사가 4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덜레스 국제공항을 통해 미국에 입국, 취재진과 만나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 대사는 이날 워싱턴DC 인근 덜레스 국제공항에 도착한 뒤 취재진과 만나 “몇 년 만에 다시 국익을 챙기는 외교 현장에 동참하게 돼 설렌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외교장관 시절 쌓은 경험과 뉴욕 아시아소사이어티 회장으로서의 역량을 모두 발휘해 대사직을 수행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강 대사는 오는 6일 워싱턴 주미대사관에서 취임식을 갖고, 미국 정부에 신임장을 제출한 뒤 공식 업무에 들어간다. 주미대사관은 지난 7월 중순 조현동 전 대사 이임 이후 80여 일간 대사대리 체제로 운영돼왔다.

강 대사는 한미 간 시급한 현안으로 △미완의 관세·무역 협상 △한국의 대미 투자 패키지 △조지아주 한인 구금사태로 촉발된 비자 문제 등을 꼽았다.

그는 “투자 패키지가 양국 모두에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합의될 수 있도록 면밀히 대응하겠다”며 “본부와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직접 협상 중이지만, 현장의 공관장으로서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통화스와프 추진 상황에 대해선 “미국 측의 반응을 아직 듣지 못했다”며 “조금 더 기다려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또 “기업인들의 출입국 문제 해결을 위한 워킹그룹 1차 회의가 잘 끝난 것으로 안다”며 “향후 협상을 통해 지속 가능한 비자 제도가 정착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강 대사는 미국 입국 전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면담한 사실도 공개했다. 그는 “25%의 관세를 감당해야 하는 현대로서는 어려움이 크다”며 “직접 상황을 듣고 오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해 만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기업 전체를 보며 협상을 진행하지만, 현대로서는 자동차 수출 직격탄을 맞고 있다”며 “기업과 정부가 한 팀이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현대의 목소리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과의 인연에 대해 강 대사는 “외교장관 시절에는 정상회담 배석 때 인사를 나눈 정도였다”면서도 “당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스타일과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었고, 지난 8월 한미 정상회담에서도 다시 확인할 기회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한미는 72년의 긴 동맹 역사를 가지고 있다”며 “당장의 현안으로 흔들릴 관계가 아니라는 점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강조하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달 말 방한 일정이 ‘당일치기’가 될 가능성에 대해선 “양측이 만족할 일정을 조율 중이며, 현지에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최근 백악관이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전제조건 없는 대화에 열려 있다”고 밝힌 데 대해 강 대사는 “우리 대통령도 트럼프 대통령의 대화 의지를 지지한다”며 “그런 대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메시지를 발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결국 북한이 나서야 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미국 당국자들과 긴밀히 협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