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채권시장, WGBI 편입에 숨통 트일까…"국채수요 확대"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국내 채권시장, WGBI 편입에 숨통 트일까…"국채수요 확대"

연합뉴스 2025-10-03 07:02:00 신고

3줄요약

증권가 최대 90조원 자금 유입 전망…국채 공급부담 완화 '효자노릇'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 풍경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 풍경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 조만간 확정될 한국 세계국채지수(윅비·WGBI·World Government Bond Index) 편입으로 채권시장의 숨통이 트일지 주목된다.

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지수 제공업체인 영국 파이낸셜타임스스톡익스체인지(FTSE) 러셀이 오는 7일 발행하는 반기 검토 보고서에서 한국의 윅비 편입 관련 세부 일정을 명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애초 한국은 올해 11월 윅비에 편입돼 1년간 분기별로 편입 비중이 확대될 예정이었으나, 지난 4월 FTSE 러셀이 한국의 윅비 편입 시점을 내년 4월로 변경했다.

편입 시점은 미뤄졌으나 편입 완료 시기는 내년 11월로 동일하게 잡고, 분기가 아닌 달마다 편입 비중을 높여 계획된 시점에 편입을 마치기로 했다.

채권시장 관계자들은 편입 완료 시기가 정해져 있는 만큼 이번에 편입 시점이 재차 미뤄질 가능성은 작다고 본다.

구체적으로는 내년 4월부터 11월까지 8개월간 국내 채권 63개 종목이 편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수 내 한국의 비중은 2.05∼2.22%로 전망된다.

한국이 윅비에 편입되면 전 세계 대형 기관투자자의 자금이 정해진 비율에 맞춰 한국 국채에 투자된다. 즉 국채에 대한 새로운 수요 기반이 생기는 셈이다.

국내 채권시장이 윅비 편입에 큰 기대를 걸고 있는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지난해 정부는 윅비 편입으로 최소 560억 달러(한화 약 75조원)의 자금이 유입될 것으로 전망했다. 증권가에서는 최대 90조원까지도 유입될 수 있다고 본다.

김수연 iM증권 전문위원은 "앞서 중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의 윅비 편입 당시 상황을 살펴보면 지수 편입 시행 시점이 아니라 편입 확정 발표 직후부터 자금이 유입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일정 규모 이상의 자금이 윅비 편입 확정 발표 직후부터 빠르게 유입된 뒤에는 해당국의 금리 및 환율 상황에 따라 자금의 유출입 강도가 영향을 받았다.

정부의 확장재정 기조로 국고채 발행이 늘어나는 국면에서 윅비 편입이 확정된다면 공급 부담을 완화해주며 채권시장의 '단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기획재정부가 지난 8월 발표한 2025∼2029년 국가재정운용계획에 따르면 내년 국채 총발행 규모는 232조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는 순발행 규모 115조7천억원이 포함돼 있다.

김찬희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한국은 중국에 비해 단기간인 8개월 동안 편입이 진행되기 때문에 중국보다 자금 유입 강도가 6∼7배 높을 것"이라며 "윅비 편입은 금리 하락의 추가적인 모멘텀(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한국에 500억∼600억 달러가 유입된다고 가정하면 내년 국고채 순발행 예상 규모의 60∼70%에 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편입 시점 지연으로 인한 리스크 우려도 제기된다.

김명실 iM증권 연구원은 "편입 시점이 올해 11월에서 내년 4월로 지연되면서 시장의 기대도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며 "지수를 벤치마크로 삼은 펀드들이 실제로 언제, 얼마나 국채를 매입할지는 시장 여건, 금리 수준, 환율 등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실제 유입 진행 상황이 예상보다 느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ykba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