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1 '한국기행' 응답하라 조상님 4부에서는 5대째 대대로 가업을 이어 명주를 짜는 가족을 만나본다.
'한국기행'은 역사와 전통, 건축과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우리가 알지 못한 또 다른 한국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아내는 현장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다.
EBS1 '한국기행' 미리보기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뽕나무 그늘 아래' 편 자료 사진. / EBS1 제공
쌀, 곶감, 명주를 일컫는 삼백(三白)의 고장, 경북 상주. 5대째 대대로 가업을 이어 명주를 짜는 가족이 있다.
누에고치에서 첫 끈을 찾듯, 명주에서 삶의 실마리를 찾아왔다는 허호 씨. 조상님 덕분에 지금껏 살아왔단다.
고치에서 뽑아낸 한 올의 실, 1500m의 길이가 모여 고급 옷감이 되고. 옷감이 되기 위해선 명주를 삶아 말려야만 한다는데.
2인 1조로 움직이는 기다란 명주 말리기 작업. 고된 일이지만 가업을 잇기로 한 건, 조상이 지켜온 소중한 것들을 놓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이제는 아들 부부도 그 뒤를 잇기 위해 함께하고 있다. 조상님들의 방식 그대로.
대대로 이어나갈 수 있어 행복하다는 허호 씨 가족의 하루를 만난다.
EBS1 '한국기행' 미리보기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뽕나무 그늘 아래' 편 자료 사진. / EBS1 제공
EBS1 '한국기행' 방송시간은 매주 월~금 오후 9시 35분이다. 방송 정보는 EBS1 '한국기행' 홈페이지 '미리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 ⓒ 위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