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두 달 만에 다시 2%대로 올라섰다. 가공식품과 축·수산물 물가가 큰 폭으로 올랐다.
국가데이터처가 2일 발표한 ‘9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2020년=100)는 117.06으로 전년 동월 대비 2.1% 상승했다.
물가 상승률은 지난 6~7월 2%대를 보였다가 8월 SK텔레콤 해킹 사태에 따른 통신요금 인하 효과로 1.7%까지 낮아졌으나 한 달 만에 다시 반등했다.
품목별로 보면 가공식품 가격이 4.2% 올라 전체 물가를 0.36%포인트 끌어올렸고, 특히 빵(6.5%)과 커피(15.6%)의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축산물(5.4%)과 수산물(6.4%)도 오름세를 이어가며 물가를 밀어올렸다.
체감물가를 반영하는 생활물가지수는 2.5% 올라 전달(1.5%)보다 상승 폭이 확대됐다.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OECD 기준 근원물가 역시 2.0% 상승해 안정세를 보이지 못했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