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나없이 좋아하는 제철 식재료인데…제주서 절반 가까이 생산되는 '이 수산물'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너나없이 좋아하는 제철 식재료인데…제주서 절반 가까이 생산되는 '이 수산물'

위키트리 2025-10-01 18:00:00 신고

3줄요약

1일 서귀포시가 10월 이달의 수산물로 ‘광어’를 선정했다. 제주의 주력 산물인 광어는 제주 양식 어종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기사를 바탕으로 AI가 생성한 자료사진. 실제와 차이가 있습니다.

광어는 한국의 대표적인 양식 어종이다. 특히 제주는 용암지하해수를 사용해 연중 최적의 수온을 유지하는데 유리해 전국 생산량의 48%를 차지하는 광어 양식의 주산지로 꼽힌다.

흰 살 생선으로 담백한 육질과 탄력 있는 식감으로 인기 있는 광어는 물회, 회덮밥, 맑은 탕 등 다양한 요리 방식으로 즐길 수 있는 대중적인 식재료다. 10월부터 1월까지가 제철로,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특히 DHA와 EPA 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을 개선하고 뇌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한 칼륨과 마그네슘 등이 들어 있어 피로 회복과 혈압 조절에 효과적이며, 어린이나 노약자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적합한 식재료로 꼽힌다.

그러나 최근 고수온 등의 여파로 광어 생산량은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광어 양식의 한계수온은 29도로, 지난해 제주바다가 한계수온을 넘은 일수는 43일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수산업관측센터는 명절 연휴 수요 상승과 함께 10월 광어 도매 가격이 1kg당 1만 8800원으로 전월 대비 약 3% 오를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오는 17일부터 19일까지는 제주어류양식수협 주최로 2025 제8회 제주 광어 대축제 행사가 열린다. 행사에서는 광어로 만든 다양한 전통 음식을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을 예정이다. 도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풍성한 축제가 준비돼 있어 제주 광어를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부종해 서귀포시 해양수산과장은 "광어는 제주 바다의 풍부한 자원을 대표하는 어종으로, 앞으로도 지역 경제 활성화와 특산물 가치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홍보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Copyright ⓒ 위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