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인터, '지컷' 정리 수순…성과주의 재편 본격화하나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신세계인터, '지컷' 정리 수순…성과주의 재편 본격화하나

프라임경제 2025-10-01 11:45:56 신고

3줄요약
[프라임경제] 신세계인터내셔날(031430)이 여성복 브랜드 '지컷(G-cut)'의 오프라인 매장 정리를 검토하며 브랜드 효율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패션 부문 실적이 부진한 가운데, 젊은 리더십 중심의 성과주의 기조가 강화되면서 비효율 브랜드에 대한 구조조정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 신세계인터내셔날 홈페이지 갈무리

1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지컷 오프라인 매장 정리를 포함해 여러 방향성을 검토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브랜드 자체를 완전히 종료할지, 온라인 중심으로 재편할지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며 "지컷은 여성복 브랜드 중 '보브', '일라일', '델라라나' 등과 조닝(상품군)이 겹치는 부분이 있어 효율성 측면에서 구조조정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매장에 아직 구체적인 통보가 내려간 상황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일부 매장에서는 내년 철수를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으나, 본사 차원에서는 오프라인 축소 및 재편을 중심으로 다양한 시나리오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007년 N.C.F가 론칭한 '지컷'은 같은 해 신세계인터가 인수해 밀레니얼·Z세대 여성 고객을 타깃으로 성장해왔다. 한때 중국 시장에도 진출했으나, 최근 수익성 둔화와 브랜드 중복 문제가 불거지며 구조조정 대상으로 떠올랐다. 현재 전국 57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2023년부터는 자회사 신세계톰보이가 운영을 맡고 있다.

이번 조정은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최근 단행한 세대교체 인사와도 궤를 같이 한다. 

신세계그룹은 지난 26일 정기 인사를 통해 30~40대 젊은 리더를 전면에 배치했다. 김덕주 해외패션본부장을 총괄 대표로 내정하고, 코스메틱 사업을 1·2부문으로 나눠 각각 서민성(1980년생)·이승민(1985년생) 대표가 맡았다. 이승민 대표는 그룹 최초의 여성 CEO로, MZ세대 타깃 색조 브랜드 '어뮤즈'를 성장시킨 주역이다.

4인 대표 체제로 전환한 신세계인터는 각 부문 CEO가 손익을 책임지는 체제를 도입했다. 회사 관계자는 "성과주의 경영 기조 아래 부문별 책임경영을 강화하고 있다"며 "효율성이 낮은 브랜드를 정리하고 핵심 브랜드에 역량을 집중하는 방향으로 체질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실적 부진도 구조조정을 자극하는 요인이다. 신세계인터의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은 2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0.3% 급감했다. 2분기에는 23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로 전환했다. 패션 부문 매출 부진이 전체 실적 악화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업계 전반에서도 선택과 집중 전략이 확산되고 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메종키츠네 골프' 사업을 종료했고, LF는 '랜덤골프클럽'과 '티피코시'를 철수했다. 코오롱FnC는 '프리커'와 '리멘터리' 운영을 중단했으며, 한섬도 'SJYP' 종료를 검토 중이다. 

삼성패션연구소는 올해 국내 패션 시장 성장률을 1~2% 수준으로, 트렌드리서치는 2.7%로 전망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의류·신발 실질 가계지출은 2022년 13만1000원에서 2024년 12만4000원으로 3년 연속 감소했다.

한 패션업계 관계자는 "성과주의 인사와 맞물려 수익성이 낮은 브랜드를 과감히 정리하고, 핵심 브랜드 중심으로 재편하는 흐름이 강화되고 있다"며 "지컷은 구조조정의 첫 신호탄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