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 상사·부하직원이 하지 않았으면 하는 말과 행동'에 대한 쌍방향 설문조사 결과 일부. (사진= 대전도시공사)
대전도시공사가 직장 내 상호 존중과 배려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직원들이 선호·비선호하는 소통 방식을 확인했다.
30일 대전도시공사에 따르면 지난 15일부터 19일까지 '직장에서 상사·부하직원이 하지 않았으면 하는 말과 행동'에 대한 쌍방향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설문에는 공사 직원 354명 중 280명이 참여해 79.1%의 높은 참여율을 보였으며, 갑질 예방과 세대 간 소통 강화를 목표로 진행됐다.
직장에서 상사(선배)가 부하직원(후배)에게 하지 않았으면 하는 말과 행동 조사 결과, 1위(45.7%)는 책임을 전가하며 책임감 없는 태도 ("이 일 네가 책임져"), 2위(31.4%)는 무조건적인 지시·복종 방식의 소통 ("그냥 시키는 대로 해"), 3위(25.0%)는 공개적인 망신성 질책 및 무시 ("이 정도밖에 못해?")였다. 그 외에도 업무 지시 후 책임 회피, 사적 심부름 지시, 세대차 발언 ("나 때는 말이야") 등이 선정됐다.
반대로 부하직원(후배)이 상사(선배)에게 하지 않았으면 하는 말과 행동으로, 1위(41.8%)는 업무를 회피하는 방어적 태도("이거 제 업무 아닌데요"), 2위(35.4%)는 하기 싫다는 의지를 직접 표출 ("이거 왜 해야 하죠?"), 3위(28.9%)는 시도조차 하지 않으려는 태도 ("저 그런 거 잘 못해서요…")가 선정됐다.
이번 설문 결과, 상사는 책임 회피·권위적 언행을 줄이고, 부하는 업무 회피·규율 해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개선 요구가 명확히 드러났다.
공사는 이번 설문 결과를 ▲윤리경영 자료실 게시 ▲사내 교육 자료 반영 ▲카드뉴스·캠페인 홍보 ▲언론 보도를 통해 적극 활용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갑질 예방, 세대 간 소통 강화와 청렴문화 확산을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
김지윤 기자 wldbs1206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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