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보 재가동 놓고 지역사회 대립… "재난시 비상용수 확보해야"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세종보 재가동 놓고 지역사회 대립… "재난시 비상용수 확보해야"

중도일보 2025-09-30 16:45:12 신고

3줄요약
1세종보가동추진주민협의체가 9월 30일 세종시청에서 세종보 가동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이은지 기자

'금강 세종보 유지 VS 철거' 세종보 재가동을 놓고 지역사회의 찬반 논쟁이 가열되고 있다. 환경단체는 환경오염을 우려하며 세종보 철거를 촉구하는 한편, 주민협의체는 금강 수위 하락과 농업용수 고갈 등을 이유로 보 가동을 주장하며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세종지역 농·어업인, 수변상가 상인, 레저업계 등 각 분야 시민으로 구성된 '세종보가동추진주민협의체'는 30일 세종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종보 가동을 강하게 요구했다. 이날 회견은 지난 22일 환경단체의 세종보 철거 촉구 기자회견에 이어 열린 '맞불성 회견'이다.

이날 농업인 대표로 나선 채재학 씨는 세종보가 농업에 없어선 안될 필수 시설임을 강조하며 "세종보가 있어야 금강 수위가 안정돼 가뭄에도 농작물을 지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보고서엔 세종보 해체가 경제적으로 유리하다고 나오지만 일부 지표와 예측에만 의존한 결과다. 실제 농민이 체감하는 편익과 생산 안정성은 전혀 방영되지 않았다"라고 꼬집었다.

근거로는 금남면 지하수위가 2020년 -2.4m에서 2023년 -3.4m로 3년간 1m 낮아졌다는 세종시 분석 자료를 내세웠다. 방죽천, 제천 등 1생활권에는 하루 2만5000t 이상의 농업용수가 필요하지만, 보 개방시 양수 비용이 늘고 지하수위가 낮아져 피해가 커진다는 설명이다. 실제 농업용수 확보를 위한 지하수 허가와 신고 건수가 보 개방 이후 6년간 부강면 16%·금남면 30% 증가했다는 점도 강조했다.

신용욱 세종시 어업인연합회장은 보 개방 이후 치어 유실·산란장 축소가 현실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그는 "세종보가 멈춘 뒤 어획량이 줄고 어종이 바뀌는 등 어족 자원이 급격히 바뀌었다"며 "정치적 공방을 떠나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시험가동과 모니터링을 통해 과학적인 판단이 필요하다. 어업인의 목소리가 정책 과정에 반영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날 회견에선 세종보 담수를 통해 재난 시 비상용수를 확보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장거래 전 세종시소방본부장은 "세종보는 단순한 보가 아니라 기후위기 시대에 가뭄이나, 재난시 비상용수 확보의 핵심 자원"이라고 설명하며 "금강 수위가 안정적이지 않으면, 헬기로 물을 담는 등 긴급대응이 어려워지고, 화재 진압과 시민 안전도 위협한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보 운영은 단순히 물을 가두는 것이 아니라, 시민 안전과 직결되는 공공안전시스템의 일부로서 고려해야 한다고 견해를 밝혔다.

수변상가 대표와 수상스키·요트업 동호회 대표는 낮은 수위로 인한 수상레저 활동 기반 부재와 상권 위축을 토로했다. 이들은 "세종시 금강은 수위가 낮아 수상레포츠가 불가해, 결국 유동인구와 외부 관광객 유입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며 "수상 레저시설 활성화는 지역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핵심 동력원이다. 세종보를 즉각 가동하라"고 주장했다.

한편 세종보는 2012년 설치 후 5년간 가동했으나, 2017년 11월 문재인 정부가 가동을 중지하면서 장기간 방치되고 있다.
세종=이은지 기자 lalaej27@







Copyright ⓒ 중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