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브리핑…"데이터 소실여부는 복구 과정서 확인해야'
(서울=연합뉴스) 차민지 기자 = 정부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대전 본원 화재로 인한 시스템 마비와 관련해 금전 피해가 발생할 경우 구체적 사례가 접수되면 논의 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용석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혁신실장은 3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브리핑에서 "아직 구체적 사례 접수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재용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은 시스템 복구 후 데이터 소실 여부에 대해선 "복구 과정에서 확인될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다음은 소방청, 국정자원, 행안부 관계자들과의 일문일답.
-- 상황보고서를 보면 5층 전원 차단 시점이 오후 11시 2분으로 돼 있다. 화재 진압을 위해서는 바로 차단하는 게 좋았을 텐데 늦어진 이유는 무엇인가.
▲ (백승두 소방청 대변인) 일차적으로 자동 설비로 화재 진압이 있었고, 이어 소화기로 자체 진압을 시도했다. 국정자원은 전체 행정망 서버가 있어 바로 물을 뿌릴 수 없는 상황이었다. 물을 뿌리면 전산장비가 훼손될 수 있어 우선 소화기로 진화했다.
-- 전체 전원 차단은 배터리 발화와 관계가 있나.
▲ (백승두 대변인) 상관이 없다고 볼 수는 없지만, 수사 결과로 확인될 것이다. 저희는 상용전원, 즉 서버에 들어가는 전원을 차단해야 물을 뿌릴 수 있어 요청했다.
-- 배터리 작업 당시 현장에 입회자는 있었나.
▲ (이재용 원장) 작업자와 입회자가 있었고, 감독 역할의 감리사도 있었다. 확인 결과 담당 공무원 1명, 방재실 직원 5명, 감리 1명, 작업자 8명 등 총 15명이 현장에 있었다.
-- 우편 등 이용 불가로 손해 본 국민 구제 방안은.
▲ (이용석 실장) 국민 불편과 손해가 있을 수 있어 110·120 콜센터를 운영하고 지원반을 편성했다. 수수료, 공과금·세금 납부 지연 시 기한 연장 조치해 손해가 없도록 하고 있다.
-- 금전적 손해 본 경우 보상 논의는.
▲ (이용석 실장) 구체적 사례가 있어야 논의할 수 있는 상태인데 사례 접수는 아직 없다. 사례가 접수되면 논의 후 결정하겠다.
-- 배터리 전력공급장치는 언제부터 있었나.
▲ (이재용 원장) 전산실 내 배터리실은 3개가 있다. 2014년부터 있던 곳이 있고 2018년, 2020년 등 중간중간 증설했다.
-- 지난해 배터리 이전 사업에 예산이 편성됐는데 예산은 불용된 적 없나.
▲ (이재용 원장) 예산 불용은 없었고, 지난해 지하 배터리실 수조 등 설비 예산과 올해 이전 작업 집행 예산을 확보해 진행했다.
-- 이번 배터리 작업은 '이전'이냐 '교체'냐.
▲ (이재용 원장) '이전'이었다. 2014년·2017년 제품이 섞여 있어 지금 교체하면 2017년 제품도 일찍 바꾸는 셈이 돼 이전을 결정했다. 배터리 노후화로 불이 났는지는 감식 결과로 확인될 것이다. 교훈은 권장 사용 기한이 지나면 무조건 교체하겠다는 것이다.
-- 데이터 소실이 있었나.
▲ (이재용 원장) 복구 과정에서 확인될 사안이다. 남아 있는 것 중 발견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 화재현장에서 전동드라이버가 발견됐다는데, 안전 매뉴얼에 리튬배터리 분리 작업 시 전동공구 사용이 가능하다고 돼 있나.
▲ (이재용 원장) 그 부분은 감식 과정에서 결론이 나올 것이다. 작업은 전문업체 슈퍼바이저의 지침에 따라 이뤄졌다.
chacha@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