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산적’ 프랜차이즈協…차기 회장에 나명석 자담치킨 회장 출마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과제 산적’ 프랜차이즈協…차기 회장에 나명석 자담치킨 회장 출마

이데일리 2025-09-30 14:31:51 신고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의 이익을 대변하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차기 협회장으로 나명석(사진) 웰빙푸드(자담치킨) 회장이 단독 입후보했다. 경쟁 후보가 없는 상황에서 사실상 차기 협회장 당선이 확실시 된다. 가맹사업법 개정안, 배달앱 수수료 갈등, 차액가맹금 논란 등 그 어느 때보다 산적해 있는 프랜차이즈 업계 현안을 어떤 식으로 풀어나갈지 관심이 집중된다.

사진=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30일 프랜차이즈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 25일부터 29일까지 차기 협회장 후보자 등록 접수 결과 나명석 웰빙푸드 회장이 단독 입후보해 이날 최종 후보자로 공고됐다. 선거인 명부에 등재된 대의원들의 투표로 진행되는 제9대 협회장 선거는 다음달 16일 예정이다. 현재 협회 수석부회장으로서 활동 중인 나 회장은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자담치킨을 키운 인물이다. 나 회장이 협회장으로 당선되면 임기는 내년부터 오는 2028년까지 3년간이다.

1965년생인 나 회장은 2011년 자담치킨 브랜드를 론칭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정보공개서 기준으로 2023년 자담치킨의 가맹점 수는 686개다. 협회 수석부회장으로는 2023년부터 활동하고 있고, 협회내 가금류분과위원장과 배달앱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을 지난해부터 맡고 있다.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현재 협회장 단독 입후보이고 나설만한 업계 대표들이 부재한만큼, 사실상 다음달 투표에서 나 회장이 9대 협회장으로 당선되는 것이 유력하다”고 말했다.

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그간 맘스터치 창업자이자, 가자주류 프랜차이즈 매장을 운영하던 정현식 회장이 7·8대 협회장을 맡아왔다. 업계 한 관계자는 “주요 현안에 대해 직설적인 표현으로 업계 의견을 전달해 왔던 정 회장과 달리, 나 회장의 경우 비교적 차분한 성향”이라며 “프랜차이즈업계에선 그 어느 때보다 현안이 산적해 있는만큼 나 회장이 적극적인 행보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우선 가맹사업법 개정안 현안이 가장 크다. 최근 공정위가 내세운 정부안만 보더라도 가맹점주 단체협의권 부여, 위약금 없는 계약해지 등 프랜차이즈 본사 차원에서는 위협이 될 만한 소지가 많다. 그간 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지속적으로 업계 의견을 피력해면서 일부 성과(일괄 단체협의 등)를 얻어냈지만, 여전히 갈길이 멀다는 지적이다.

또한 배달앱 TF위원장을 맡고 있던 나 회장인만큼, 향후 배달앱 수수료 문제에 대해 한층 강한 목소리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여당을 중심으로 배달앱 수수료 상한제 도입이 구체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프랜차이즈산업협회 차원의 의견 개진이 더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피자헛 차액가맹금 상고심이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이와 관련한 업계 파장을 최소화하는 것도 나 회장과 협회의 숙제다.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이전과 달리 프랜차이즈 산업계를 위협하는 요소들이 많고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만큼 차기 협회장의 행보가 더 중요해졌다”며 “특히 가맹사업법의 경우 내년 상반기 시행을 피하기 힘든 상황인만큼, 최대한 업계의 의견과 우려를 공정위와 여당(민주당)에 지속적으로 전달해 반영시키는 소통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