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회 수림문학상에 박해동 작가 '블랙 먼데이'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제13회 수림문학상에 박해동 작가 '블랙 먼데이'

연합뉴스 2025-09-30 09:00:12 신고

3줄요약

일그러진 욕망과 집착 끝에 파국으로 치닫는 이야기

"인간 내면의 균열 서늘하게 드러내…악의 새로운 얼굴 연출"

제13회 수림문학상 박해동 작가 제13회 수림문학상 박해동 작가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제13회 수림문학상 수상자 박해동 작가가 지난 29일 서울 종로구 연합뉴스빌딩에서 인터뷰를 하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5.9.30. kane@yna.co.kr

(서울=연합뉴스) 황재하 기자 = 연합뉴스와 수림문화재단이 함께 운영하는 수림문학상의 올해 당선작으로 박해동(50)의 장편소설 '블랙 먼데이'가 선정됐다.

제13회 수림문학상 심사위원단은 6주 동안의 예심을 통해 본심에 올린 6편의 출품작을 심사해 '블랙 먼데이'를 수상작으로 선정했다고 30일 발표했다. 상금은 5천만원이다.

'블랙 먼데이'는 영문학 박사과정을 밟으며 외견상 평범한 인물처럼 보이는 28세 남성 연수가 왜곡된 현실 인식과 집착에 사로잡혀 파국으로 치닫는 과정을 담은 작품이다.

어린 시절 연수는 모든 면에서 뛰어났던 형에게 의존하는 동시에 열등감을 느낀다. 바다에서 함께 수영하던 형이 파도에 휩쓸려 죽은 뒤 연수는 현실을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병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

심리학 교수인 아버지는 대학원생인 제자 현진에게 고교생이 된 연수의 심리치료를 맡기는데, 연수가 차츰 동성애적 성향을 보이며 현진에게 집착하면서 갈등이 증폭된다.

심사위원단은 "'블랙 먼데이'는 사회적 안정의 결핍 속에서 왜곡된 욕망과 폭력으로 파국에 이르는 한 남자의 추락을 집요하게 추적하는 작품"이라고 평했다.

또 "주인공의 병리적 집착이 차갑고 냉정하게 묘사되며 독자를 몰입시키는가 하면, 인간 내면의 균열을 서늘하게 드러내며 악의 새로운 얼굴을 연출한 지점도 새롭게 만나는 서스펜스"라고 설명했다.

올해 심사위원으로는 소설가 이승우(위원장)·김양호, 문학평론가 장은수·박혜진, 소설가 김의경·김혜나가 참여했다.

박해동 작가는 경북 영천에서 태어나 영남대 일어일문학과 대학원을 졸업했으며 2017년 계간 아람문학에서 소설 '침묵'으로 우수상을 받았다. 2018년에는 제5회 경북일보 문학대전에서 소설 '봄'으로 공동 대상을 받았다.

작가는 "소설 읽는 것을 좋아하다가 어느 순간부터 소설 쓰기를 더 좋아하게 됐다"며 "장편을 집필하면서 벽에 부딪치는 순간들이 많았는데 노력의 대가가 이렇게 클 줄은 몰랐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소설을 쓰는 작가들이 꿈꾸고 욕망하는 수림문학상을 받게 되어 벅찬 감격은 이루 말할 수 없다"며 "부족한 작품을 뽑아주신 심사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더욱 정진하겠다"고 말했다.

당선작은 조만간 단행본으로 출간될 예정이다.

수림문학상은 소설 문학을 이끌 차세대 작가 발굴을 위해 2013년 연합뉴스와 수림문화재단이 공동 제정했다. 예비 작가와 등단 10년 미만 기성작가의 미발표 장편소설만을 대상으로 한다.

역대 수상작은 제1회 최홍훈 '훌리건K', 2회 장강명 '열광금지 에바로드', 4회 김혜나 '나의 골드스타 전화기', 5회 이진 '기타 부기 셔플', 6회 김의경 '콜센터', 7회 최영 '로메리고 주식회사', 8회 김범정 '버드 캐칭', 9회 지영 '사라지는, 사라지지 않는', 10회 이정연 '속도의 안내자', 11회 김하율 '이 별이 마음에 들어', 12회 이릉 '쇼는 없다'다. 2015년(3회)에는 당선작이 나오지 않았다.

jaeh@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