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서비스 순차 복구 중…신분증 진위확인엔 "불편해소가 최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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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서비스 순차 복구 중…신분증 진위확인엔 "불편해소가 최우선"

이데일리 2025-09-29 18:05:2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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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의 시스템 복구가 순차적으로 이뤄지며 금융서비스가 대부분 정상화되어가고 있다. 다만 아직 주민등록증 진위 확인 서비스가 이뤄지지 않는 점에 대해 권대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금융권을 향해 “운전면허증 등 대체수단을 안내하고 창구에서도 유연하게 진위확인을 해 소비자 불편해소를 최우선 가치로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3차 긴급회의를 열었다. 이날 자리에서는 권대영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감독원과 유관기관, 각 업권 협회가 모여 행정시스템 복구에 따른 금융권 서비스 정상화 현황을 점검하고 남아있는 금융서비스 애로사항 및 소비자 피해 최소화 방안을 논의했다.

금융권은 현재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등과 관련한 금융서비스 외에는 대부분 차질없이 공급되고 있다고 보고했다. 금융거래시 필요한 행정정보 자동접수(공공마이데이터)가 대부분 복구완료됨에 따라 별도 서류제출 등 없이도 대출신청 등 금융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고 우체국 금융서비스도 정상화되어 우체국 계좌에 대한 송금·이체 등 서비스도 가능하다.

금융권은 또 주민등록증 진위 확인 서비스의 경우, 운전면허증이나 여권, 화재 이전에 발급된 모바일 신분증, 외국인 등록증 등 대체수단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팝업 페이지, 카톡 메시지를 통해 안내하고 있으며 주민등록증만 소지한 고객에 대해서는 창구에서 정부24 시스템, 1382(행정안전부 민등록증 진위확인 ARS 서비스)를 통해 진위확인을 거치는 등 유연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했다.

금융위원회가 운영하는 대국민 사이트 복구 현황도 점검했다. 이번 사고로 인해 금융위의 직접 관리 대상 4개 대국민 사이트도 접속장애가 발생해 복구가 진행 중이다. 현재 금융정보분서원 홈페이지는 정상 접속이 되고 있다. 금융위 대표 홈페이지와 인허가등록신고, 금융규제법령해석포털은 복구 진행 중이다.

현재 금융위 블로그와 페이스북을 활용해 소통하고 있으며 장애 복구가 완료될 때까지 대체수단(오프라인 서류 접수·처리 등)을 이용하는 등 대국민 민원서비스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권 부위원장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시스템의 순차적 복구에 따라 그간 애로가 우려되었던 금융서비스가 대부분 정상적으로 공급되고 있다는 점은 다행”이라고 언급하며 “다만 서비스 복구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업무 지연이 발생하거나 안내를 제시간에 받지 못한 고객분들이 혼선을 겪을 우려가 있는 만큼, 사태가 완전히 종료될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현장에서 소비자 불편이 없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신원확인을 주민등록증 외의 방법으로 대체해야 하는 것에 대해서도 “금융위·금감원도 이러한 유연한 진위확인 등에 대해 금융회사가 사후적으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적극적 조치를 취해드릴 것”이라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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