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때보다 반가운 ‘중원 핵심’ 황인범의 대표팀 복귀, 카스트로프와 ‘NEW 3선 조합’ 기대감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어느 때보다 반가운 ‘중원 핵심’ 황인범의 대표팀 복귀, 카스트로프와 ‘NEW 3선 조합’ 기대감

풋볼리스트 2025-09-29 15:10:00 신고

3줄요약
황인범. 서형권 기자
황인범. 서형권 기자

[풋볼리스트] 김진혁 기자= 대표팀 중원의 핵심 황인범이 돌아왔다. 지난 9월 A매치에서 인상적인 활약을 펼친 옌스 카스트로프와 신선한 중원 조합이 기대된다.

29일 서울 종로구 신문로의 축구회관에서 10월 남자 A대표팀 명단 발표와 홍명보 감독의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대표팀은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오는 10월 10일 브라질, 14일 파라과이와 맞대결을 치른다.

부상에서 돌아온 황인범이 10월 A매치 명단에 포함됐다. 황인범은 지난 8월 네덜란드 에레디비지 2라운드 엑셀시오르로테르담전에서 선발 출격했으나 전반 45분 소화 후 종아리 부상으로 교체 아웃됐다. 부상 회복까지 약 1달이 예상되며 황인범은 결국 9월 A매치 승선이 불발됐다. 이후 재활에 집중한 황인범은 25일 브라가와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파리그 경기에서 명단 복귀했다. 벤치를 지킨 황인범은 28일 FC흐로닝언과 리그 경기에서 후반 막판 교체 투입돼 오랜만에 그라운드를 밟았다.

이제 막 경기에 나선 황인범이기에 10월 대표팀 발탁 여부에도 큰 관심이 쏠렸다. 홍 감독은 황인범과 지속적으로 소통한 뒤 대표팀 승선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재성 선수뿐 아니라 모든 선수와 소통해왔다”라고 운을 띄운 홍 감독은 “황인범 선수도 지난 2경기에 출전하지는 못했지만, 한국에 온다면 시간을 조절해서 경기를 내보낼 생각이다. 황인범 선수는 우리 팀에 중요한 선수다. 6월 이후로는 소집되지 못했는데, 그간 팀에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 교감할 필요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황인범(남자 축구대표팀). 서형권 기자
황인범(남자 축구대표팀). 서형권 기자

홍 감독이 언급한 팀에 변화는 ‘3백 전술’ 도입이다. 기존 4-2-3-1 내지 4-3-3을 주로 운용한 홍 감독은 지난 9월 A매치 미국 원정 평가전을 기점으로 대표팀에 본격적인 3-4-2-1 전형 이식을 시도했다. 홍 감독의 3백 전술에서 가장 핵심 포지션은 3선 미드필더다. 타 포메이션보다 움직임이 자유롭고 너른 활동량으로 공수 전환의 중심이 돼야 한다. 이때 황인범이 가진 장점들은 해당 위치에서 매우 적합한 프로필이다.

전문 수비형 미드필더가 아닌 황인범은 수비진을 지키는 고정적인 역할보다는 다양한 곳을 움직이며 공수 영향력을 발휘하는 올라운드 플레이어에 가깝다. 홍 감독의 3백에서 3선 미드필더는 전문적인 역할보다 다재다능함이 더 필요한 자리다. 4-2-3-1과 달리 공수 간격이 넓어질 우려가 큰 만큼 미드필더들의 많은 활동량과 전술적 움직임이 요구된다. 이러한 점을 고려했을 때 황인범은 대표팀 중원 핵심으로 고려되기 충분하다.

옌스 카스트로프. 대한축구협회 제공
옌스 카스트로프. 대한축구협회 제공

더욱 기대되는 점은 황인범과 카스트로프의 3선 조합이다. 카스트로프 역시 황인범처럼 다재다능함을 강점으로 지닌 미드필더다. 9월 A매치 평가전에서 첫선을 보인 3선 카스트로프는 수비적인 역할에 국한하지 않고 공격적인 움직임과 압박으로 경기장 곳곳에서 영향력을 행사했다. 다만 직접 빌드업을 주도하는 데에서는 어색한 모습을 보였는데 이 문제를 황인범이 가진 패스 능력으로 보완할 수 있다.

홍 감독은 카스트로프를 미드필더 자원으로 우선 분류하고 있다. 출전 시간을 조절할 황인범과 함께 짧은 시간이라도 3선 조합을 꾸릴 가능성이 크다. 홍 감독은 “팀에서 공격적으로 나가면서 직전 경기 득점도 했다. 그런 멀티 능력이 있으면 팀에 많이 도움이 된다. 오른쪽 사이드 역할도 잘할 수 있고, 다른 역할도 잘해낼 수 있다. 미드필더를 1차적으로 생각하지만 다른 역할도 얘기해서 자기에게 잘 맞을 수 있는 옷도 찾아보겠다”라며 카스트로프 활용범을 이야기했다.

사진= 풋볼리스트, 대한축구협회 제공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