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전산실 화재로 멈춘 정부 전산시스템 647개 가운데 436개가 국민이 직접 이용하는 ‘대국민 서비스’인 것으로 드러났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가 27일 오후 5시 기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단된 전산시스템 647개 중 국민이 직접 이용하는 대국민 서비스가 436개이고, 나머지 211개는 공무원 업무용 행정내부망 서비스인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이용이 불가한 서비스로는 ▲권익위원회 국민신문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터넷우체국 ▲보건복지부 복지로·사회서비스포털 ▲행정안전부 정부24·국민비서·모바일 신분증·정보공개시스템·온나라문서·안전신문고·안전디딤돌 ▲조달청 나라장터·종합쇼핑몰 등이 있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행정정보시스템 장애에 대해 본격적인 복구 체제에 들어갔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이날 오후 8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피해 상황 파악과 조속한 복구 방안 등을 논의했다.
행안부는 “화재 현장의 배터리 배출이 진행되면서 복구에도 진척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날 중으로 항온·항습기 복구를 마치고, 다음날까지 네트워크 장비 복구를 완료할 것”이라 밝혔다.
복구는 피해를 입지 않은 시스템부터 재가동한다. 국민 안전, 재산, 경제활동과 직결된 시스템이 가장 먼저 재가동되며, 중요도 등급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반면 7-1전산실 내 96개 시스템은 직접적인 화재 피해로 인해 물리적 손상을 입어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가용 자원을 활용한 이전 복구가 추진된다.
앞서 피해 규모가 70개로 발표되는 착오가 발생했으나 이후 96개로 정정됐다.
윤 장관은 "배터리 위험성을 낮추기 위한 작업이 사고로 이어진 점이 안타깝다"며 "국민 안전과 재산 보호, 경제활동에 미칠 악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모든 역량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국정자원 화재는 전날 오후 8시 15분께 5층 전산실에서 작업자 13명이 리튬배터리를 교체하던 중 배터리 1개에서 불꽃이 튀어 발화한 것이 원인으로 추정된다.
이 불로 100명이 자력 대피했고, 배터리 교체 작업을 하던 업체 직원 1명이 1도 화상을 입었다. 배터리 384개는 모두 타버린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소방청은 이날 오전 6시 30분께 초진에 성공했고, 화재 발생 약 22시간만인 같은 날 오후 6시께 불을 완전히 껐다.
대량의 물을 투입할 경우 국가자원 데이터가 훼손될 수 있어 이산화탄소 등 가스소화설비를 사용하다 보니 진화 작업이 길어졌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과 소방 당국은 조만간 합동 감식을 통해 정확한 화재 원인과 피해 규모를 조사할 방침이다.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