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이재명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오는 30일 한국을 방문한다.
이재명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시바 일본 총리가 30일 한국을 방문한다. ⓒ 연합뉴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26일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이재명 대통령의 초청으로 9월30일부터 10월1일까지 1박2일간 한국을 방문한다"며 "양 정상은 부산에서 한·일 정상회담 및 만찬 등을 가질 예정"이라고 했다.
이어 강 대변인은 "이번 이시바 총리의 방한은 8월 재개된 셔틀외교에 따라 양 정상이 조만간 한국에서 만나기로 한 것에 따른 것"이라며 "당시 이 대통령은 서울이 아닌 지방에서 회동을 하자고 제안했다"며 부산에서 만나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또 강 대변인은 "이번 회담을 통해 양 정상은 양국 간 미래 지향적 협력의 발판을 더욱 공고히 하고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한 한일, 한미일 공조 강화 방안, 그리고 지역 및 글로벌 차원의 약속 조사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눌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일본 총리가 양자 방한 계기 서울 이외의 도시를 방한하는 것은 지난 2004년 고이즈미 총리가 제주도에서 정상회담을 가진 이후 21년만에 이뤄진 것이다. 특히 지난 7일 이시바 총리가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다음달 4일 신임 자민당 총재 선거가 치러질 예정으로, 이번 방한이 일본 총리로서 한국 방한은 마지막이 될 예정이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