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AI·양자 등 국가전략기술 체계 고도화 추진…산학연 의견 모은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정부, AI·양자 등 국가전략기술 체계 고도화 추진…산학연 의견 모은다

모두서치 2025-09-26 14:06:11 신고

3줄요약
사진 = 뉴시스

 

정부가 반도체, 이차전지, 인공지능(AI), 양자 등 미래 우리나라의 먹거리로 키워나갈 국가전략기술 체계 고도화 방안 모색에 나섰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6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대회의실에서 박인규 과학기술혁신본부장(국가전략기술 특별위원회 위원장) 주재로 '국가전략기술 특별위원회 간담회'를 개최했다.

정부는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 대응을 위해 국가가 반드시 확보해야 할 국가전략기술을 지원하고 기술주도 성장을 달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올해는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 국가적 당면과제 해결 등을 고려하여 국가전략기술 체계 고도화를 추진 중이다.

특히 국가전략기술 체계 고도화 추진 과정에서 연구·산업 현장 전문가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기 위해 지난 6월부터 연구현장 설문조사 및 부처별 수요조사 등을 진행해왔다. 또 국가전략기술 주요 산·학·연 대상 국가전략기술 미래대화 실무추진위원회, 출연연, 산업계, 과학기술인, 젊은 과학자, 국가전략기술 특위 소관 기술별 조정위원회 등을 대상으로도 소통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국가전략기술 특별위원회 간담회는 국가전략기술 정책 전반을 심의·조정하는 전략기술 특위 위원을 대상으로 국가전략기술 체계 고도화 방향과 그간의 의견수렴 경과 등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됐다.

간담회에서 전략기술 특위 위원들은 급속한 과학기술 환경 변화 대응과 미래혁신을 위해 국가전략기술 체계 고도화가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아울러 민·관이 함께 국가적 당면과제 등에 대해 고민하고 이를 체계 고도화 과정에서 반영해야 한다는 점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날 전략기술 특위 간담회에서 박인규 본부장은 "오늘 간담회는 국가전략기술 정책 전반을 심의·조정하는 전략기술 특위 위원들의 의견을 정책 준비 과정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국가전략기술을 통해 국가 혁신을 모색하고, 기술패권 경쟁 주도권 확보와 기술주도 성장을 달성하도록 향후 정책 추진 과정에서도 전략기술 특위를 포함한 민간 전문가의 의견과 최신 동향을 폭넓게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현재까지 나온 의견을 바탕으로 국가전략기술을 통해 해결이 필요한 국가적 문제 및 후보군 등을 도출하고, 전문가 정량평가와 정성검토 등을 거쳐 국가전략기술 체계 고도화(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Copyright ⓒ 모두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