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추석을 앞두고 진행된 올해 고속철도 승차권 예매 첫날부터 많은 사람들이 몰려 장시간 대기와 지연 현상이 발생한 가운데 근본적 보강책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국회에서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이건태 의원(부천병)이 26일 한국철도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추석 예매 첫날 최대 동시 접속자 수는 185만명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는 2021년 18만명과 비교하면 10배 이상, 지난해 추석 50만명 대비 3.7배 증가한 수치다.
이로 인해 접속 대기 시간이 수십 분 이상 지속되고 일부 이용자들은 예매 실패를 호소하는 등 불편이 잇따랐다.
명절 전체(설·추석 합산) 예매율 역시 2021년 43.0%, 2022년 47.7%, 2023년 50.3%, 2024년 52.8%, 2025년 55.6%로 꾸준히 상승했다. 특히 올해 추석 예매율은 61.0%로 최근 5년 중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코레일은 최근 5년간 서버 교체, 웹 서버 증설, 통신 대역폭 확대, 매크로 차단 솔루션 도입 등 전산 안정화 대책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왔다. 하지만 접속 폭증에 따른 대기와 지연은 여전히 반복되고 있어 보다 근본적인 보강책이 필요하다는 것이 이 의원의 설명이다.
이 의원은 “국민의 명절 이동을 위한 승차권 예매는 해마다 수요가 늘고 있어 예측이 충분히 가능함에도 전산시스템의 불안정은 반복되고 있다”며 “내년 명절에는 더 많은 국민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코레일은 기존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충분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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