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FTA 활용 글로벌사우스 수출 다변화 모색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산업부, FTA 활용 글로벌사우스 수출 다변화 모색

모두서치 2025-09-26 11:19:02 신고

3줄요약
사진 = 뉴시스

 


산업통상자원부가 자유무역협정(FTA)을 활용한 글로벌사우스 시장으로의 수출 다변화를 모색한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산업부는 26일 코트라와 'FTA를 활용한 글로벌사우스 진출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최근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주요국의 통상규제 강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새로운 대체시장으로 부상한 글로벌사우스 진출 전략을 공유하고, 기업별 맞춤형 1대 1 상담을 통해 수출 확대를 돕기 위해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코트라에서 운영하는 베트남・인도 등 7개국 FTA해외활용지원센터의 현지 통상 전문가와 국내 FTA전문 관세사가 각 국가별 수출 유망 품목 등 시장 진출 기회를 소개했다.

또 우리 기업이 겪은 통상애로와 해소 사례를 바탕으로 품목별 인증 등 통상 규제 대비 방법과 품목분류·원산지증명 등 FTA활용 실무 정보와 수출 위험 관리 노하우를 안내했다.

FTA해외활용지원센터와 FTA통상종합지원센터에서 활동하는 FTA 전문가 15명은 ▲FTA 활용 애로 상담 ▲원산지 판정 ▲품목별 해외 인증 등에 대한 1:1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기업의 수출에 필요한 실질적 정보를 제공했다.

아울러 관세대응 119 안내부스와 인공지능(AI) 기반 대체시장 발굴관을 설치해 행사에 참석한 기업을 대상으로 미국 관세부과에 따른 지원대책과 대체시장 기회를 함께 설명했다.

권혜진 산업부 자유무역협정교섭관은 "우리 기업이 통상애로를 극복하고 글로벌사우스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FTA의 전략적 활용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현장의 목소리를 나침반으로 삼아 우리 기업이 대체시장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모두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