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아랍 정상들에 가자전쟁 종식·전후 방안 제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트럼프, 아랍 정상들에 가자전쟁 종식·전후 방안 제시"

모두서치 2025-09-25 03:53:33 신고

3줄요약
사진 =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아랍 국가 지도자들을 만나 가자지구 전쟁 종식 및 전후 관리 방안을 제시해 상당수 국가들의 호응을 얻었다고 미 액시오스가 24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미국 뉴욕에서 유엔 총회 참석을 계기로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카타르, 이집트, 요르단, 튀르키예,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지도자들과 다자회의를 열고 스티크 위트코프 중동특사와 함께 가자 전쟁 종식 방안을 제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월 취임한 후 구체적인 가자지구 전쟁 종식 방안을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아랍 정상들에게 가자지구 전쟁을 신속히 끝내야하며, 이스라엘이 국제적으로 점점 더 고립되고 있다고 얘기했다고 액시오스는 전했다.

매체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제안한 종전 원칙은 ▲남아있는 모든 인질 석방 ▲영구 휴전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의 점진적 철수 ▲하마스가 배제된 가자지구 통치 체제를 포함한 전후계획 마련 ▲팔레스타인인과 아랍 및 무슬림 국가 병력을 포함한 안보보장군 ▲가자지구 새 행정부와 재건을 위한 아랍 및 무슬림 국가들의 자금 지원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의 일부 관여 등이다.

이러한 원칙은 지난 6개월 동안 논의된 아이디어들을 반영했고, 특히 트럼프 대통령 사위 제러드 쿠슈너와 토니 블레어 전 영국 총리 제안을 업데이트한 것이라고 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랍 정상들에게 이러한 원칙을 지지하고 가자지구 전후 계획에 동참해줄 것을 약속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아랍 지도자들은 이스라엘이 서안지구를 합병해서는 안 되며, 가자지구 일부를 점령해서도 안 된다는 조건을 제시했다.
 

 

또한 가자지구에 정착촌을 건설하지 않고, 알-아크사 사원(예루살램 내 이슬람 성지)에 대한 현상유지를 훼손하는 일을 멈추며, 가자지구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즉시 늘려야 한다는 점도 요구했다.

액시오스와 폴리티코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스라엘이 서안지구 일부를 합병하는 일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공언했다.

회담 말미 아랍 지도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제시한 원칙을 지지하며, 전후 계획에도 동참하겠다고 약속했다.

실제 회담 다음날인 이날 이집트는 트럼프 대통령 계획을 지지한다는 별도 성명을 냈고, 다른 7개 국가 정상들도 트럼프 대통령과 협력하겠다는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아울러 마코 루비오 미 국무장관과 위트코프 특사는 이날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UAE, 이집트, 요르단 외교장관들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의 전쟁 종식 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29일 백악관을 방문하는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에게도 이러한 계획을 설명하고 따르도록 설득할 것으로 예상된다.

Copyright ⓒ 모두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