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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명예교수는 24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트렌드 코리아 2026’ 출간 기자간담회에서 “2026년은 AI 대전환의 변곡점이 될 해이지만, 그 반작용으로 인간의 중요성도 더욱 커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김 교수는 2026년 10대 소비트렌드로 △휴먼인더루프 △필코노미 △제로클릭 △레디코어 △AX(AI Transformation) 조직 △픽셀라이프 △프라이스 디코딩 △건강지능 HQ(Health Quotient) △1.5가구 △근본이즘 등을 제시했다. 이를 하나로 엮는 키워드로는 내년 말띠의 해에서 착안한 ‘호스 파워’(HORSE POWER)를 제시했다.
내년 소비 트렌드의 특징은 ‘AI와 인간의 변증법적 상호작용’이다. 김 교수는 “의도하지 않았지만 10개의 키워드를 꼽고 나니 AI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키워드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놀랐다”며 “더 흥미로운 것은 AI의 대척점에 서 있는 인간적이고 근원적인 부분을 강조하는 키워드도 함께 포함됐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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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키워드는 △제로클릭 △레디코어 △AX조직 △픽셀라이프 △프라이스 디코딩 등이다. 이 중에서 김 교수는 AI의 도입으로 기존의 조직이 새로운 형태로 바뀌는 ‘AX조직’을 기업인이 주목할 키워드로 꼽았다. 그는 “AI 활용에 특화된 조직이 되기 위해 칸막이나 상하 관계로 나뉜 기존 조직의 경계는 흐려질 것”이라고 말했다.
반대로 인간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키워드는 △필코노미 △건강지능 HQ △1.5가구 △근본이즘 등이다. 특히 김 교수는 AI의 가장 대척점에 있는 키워드로 ‘근본이즘’을 꼽았다. AI가 가짜를 진짜처럼 만들어내는 지금, AI가 재현할 수 없는 고전적인 가치와 원조를 추구하는 움직임이 강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역사 유물 진품을 볼 수 있는 국립중앙박물관 관람 열풍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김 교수는 “AI와 인간이 대립하기보다는 변증법적으로 새로운 조화를 이뤄낼 것”이라고 봤다. ‘휴먼인더루프’가 이를 가장 잘 보여준다. AI가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인간이 적어도 한 번은 개입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김 교수는 “AI를 활용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그것을 이용하는 사람의 전문성”이라며 “AI와 인간이 서로 적절한 역할 분담을 할 때 생산성도 극대화된다”고 언급했다.
이번 ‘트렌드 코리아 2026’은 김 교수는 지난 8월 31일자로 서울대에서 명예퇴직했다. 그는 “앞으로 작가로 더 많은 책을 쓰려고 한다”면서 “해외 트렌드에 대한 책도 준비 중이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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