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긴 추석 연휴 '안전·건강·편의' 챙긴다…종합대책 가동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서울시, 긴 추석 연휴 '안전·건강·편의' 챙긴다…종합대책 가동

이데일리 2025-09-24 11:15:00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서울시는 ‘2025 추석 종합대책’을 수립했다고 24일 밝혔다. 종합대책은 △시민안전 △민생안정 △생활편의 3대 분야 15개 추진과제로 구성했다. 운영 기간은 10월 2~10일까지다.

서울시청 전경. (사진=이데일리DB)


우선 연휴 기간 의료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시내 응급의료기관(49곳)과 응급실 운영병원(21곳) 등 총 70곳을 평소와 같이 24시간 운영한다. 서울형 긴급치료센터와 질환별 전담병원(4개소, 24시간)도 휴일 없이 운영한다. 연휴 기간 문 여는 병·의원 및 약국은 1만 7000개소 확보했다.

화재 예방에도 힘쓴다. 피난약자시설, 화재 취약 주거시설, 시민 다중이용시설을 중심으로 화재위험요인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안전 컨설팅을 진행한다.

추석 연휴 시작 전날인 2일까지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등 농수축산물 취급업소 4000여 곳을 대상으로 원산지표시 일제 점검도 실시한다.

연휴 기간 빈집 증가와 귀성·귀경 인파에 따른 범죄와 사고를 막기 위해 서울경찰청과 함께 ‘추석 명절 종합치안대책’도 가동한다.

취약계층이 대상별 지원책도 펼친다. 25만 4000여 기초생활수급가구에 가구당 3만원을 지원한다. 노인요양시설 입소 어르신과 거주시설 입소 장애인에게도 1인당 1만원을 지급한다.

연휴 기간에도 60세 이상 저소득 어르신과 결식 우려 아동에게는 경로식당·단체급식소 운영, 도시락·밑반찬 배달을 통해 중단없이 무료급식을 제공한다. 노숙인 시설도 매일 3끼를 지원한다. 명절 전후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과 고독사 위험가구, 중증장애인 등에 대한 안부 확인도 강화한다.

시민들의 장바구니 부담 완화를 위해 추석 주요 성수품 10종에 대해선 평시 대비 105%를 확대공급한다. 소상공인을 돕고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실시하고, 추석맞이 서울사랑상품권은 기존 대비 2%p 확대한 7% 할인율로 총 2755억원 규모를 발행했다.

건설 현장 공사대금을 비롯한 근로자 임금, 자재·장비 대금 체불 예방에도 나선다.

귀성·귀경객의 원활한 이동을 돕기 위해 10월 3~9일 서울발 고속·시외버스를 평시보다 17% 증회 운행한다. 지하철은 공휴일, 심야N버스는 평소 수준으로 운행한다. 다만, 올해 추석 연휴에는 대중교통 막차 시간은 연장하지 않을 계획이다. 김포공항, 서울역 등과 버스터미널 주변 불법 주·정차, 심야시간 택시 불법행위 단속도 집중적으로 실시한다.

명절 기간 성묘 시설을 방문하는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수도권 내 시립 장사시설 16개소에 대한 시설물 안전 점검과 환경정비를 실시하고 시내버스, 순환버스 등도 증회 운영한다.

도시청결을 위해서는 자치구별 쓰레기 배출일을 사전에 안내한다.

정상훈 서울시 기획조정실장은 “서울시민과 귀성·귀경객 모두가 추석 연휴를 안전하고 즐겁게 보내도록 유관기관과 함께 체계적인 대책을 가동할 계획”이라며 “특히 장기간 이어지는 연휴기간 시민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물론 소외되기 쉬운 취약계층이 정책 사각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세심하게 챙기고 민생경제 지원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