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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롯데카드 해킹 사고로 개인정보가 유출된 피해자들이 단체소송(공동소송)에 나서기 위해 법무법인 선정을 마치고 절차에 착수했습니다.
롯데카드 해킹, 해지 불가 논란에 결국 뿔난 피해자 '집단 소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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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롯데카드 해킹 피해자들이 모인 네이버 카페 '롯데카드 개인정보유출 집단소송카페'에 따르면 단체소송에 참여할 법무법인으로 '법무법인 도울'이 선정됐습니다.
카페 측은 "이번 소송은 롯데카드의 법적 책임을 묻고, 위자료 및 재발 방지 대책을 촉구하기 위한 것"이라며 "소송 기간은 약 1~2년 정도 예상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법무법인 도울은 이번 롯데카드 해킹 사고로 인해 개인정보만 유출된 경우 30만 원, 신용카드번호 등 신용정보까지 유출된 경우 50만 원을 청구할 계획입니다.
참가비는 인당 2만 원(1심 착수금, 부가세, 인지대, 송달료 포함)이며, 승소 시 성공보수는 9%로 책정됐습니다. 현재까지 카페를 통해 소송 참여 의사를 밝힌 인원은 약 170명에 이릅니다.
법무법인 도울은 앞서 SK텔레콤의 개인정보 유출 사태 당시에도 대규모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단체소송에 참여한 바 있습니.
도울 측은 자사 홈페이지 안내문에서 "이번 롯데카드 개인정보·신용정보 유출 사고 피해자분들을 대리해 집단소송을 진행하려 한다"며 "이번 사고로 인한 크나큰 손해를 금전적으로나마 보상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융당국 "신용카드 해지 절차 간소화 방안 마련"
온라인 커뮤니티
한편 금융당국이 카드사에 신용·체크카드 해지 절차를 간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최근 롯데카드 해킹 사태를 계기로 “카드 해지 과정이 복잡하고 번거롭다”는 금융소비자 민원이 빗발친 데 따른 조치입니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신한·삼성·현대·KB국민 등 8개 전업 카드사 및 여신금융협회와 회의를 열어 카드 해지 관련 개선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금감원은 “홈페이지나 앱에 카드 해지 메뉴가 숨겨져 있고 절차도 복잡하다는 민원이 많다”며 업계에 개선을 요구했다. 현재 고객이 카드를 해지하기 위해선 카드사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거나 고객센터에 전화해야 합니다.
최근 해킹 사태로 롯데카드 해지 신청이 급증한 가운데 소비자 민원도 다수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롯데카드는 홈페이지나 앱에서 카드 해지를 신청한 고객을 대상으로 유선으로 고객 의사를 확인한 뒤 해지를 돕고 있습니다. 일부 롯데카드 고객은 온라인 커뮤니티 등지에 “카드 해지를 전화로만 가능하게 해서 수십분째 통화 연결을 기다리고 있다”고 불만을 쏟아냈습니다.
카드업계는 해지 신청 메뉴를 홈페이지나 앱 초기 화면에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여신금융협회가 카드업계 공통 매뉴얼을 마련해 전체 카드사에 적용할 방침입니다.
롯데카드 해킹 사건
온라인 커뮤니티
앞서 롯데카드는 지난달 31일 온라인 결제 중개 서버에서 정보가 유출된 사실을 발견하고 금융당국에 신고했습니다. 이후 금융당국은 현장 조사에 착수했고 조사 결과 파악된 피해는 당초 롯데카드가 당국에 보고한 규모보다 수백배 더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롯데카드에 따르면 고객 정보가 유출된 총회원 규모는 297만명으로 유출된 정보는 오프라인 결제와는 전혀 무관하며 세부 유출 항목은 CI(Connecting Information·연계 정보), 주민등록번호, 가상 결제 코드, 내부식별번호, 간편결제 서비스 종류 등이었습니다.
이에 롯데카드는 지난 18일 조좌진 대표이사가 전면에 나서 언론 브리핑을 열고 대고객 사과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해당 브리핑에서 조 대표이사는 침해사고로 발생한 피해액 전액을 보상하고 정보가 유출된 고객은 연말까지 결제 금액과 관계없이 무이자 10개월 할부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또 카드번호, CVC번호 등까지 유출돼 부정 사용 가능성에 노출된 28만명에게는 카드 재발급 시 다음 해 연회비를 한도 없이 면제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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