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양우혁 기자】현대제철 노조가 파업권 확보 절차에 돌입했다. 회사는 지난해에도 임금·단체협상(임단협)이 장기화돼 부분 파업과 직장 폐쇄가 이어지며 갈등이 격화된 바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전국금속노조 현대제철 5개 지회는 지난 19일까지 진행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과반 찬성으로 가결했다. 전체 재직 인원 7498명 가운데 7235명이 참여했고, 투표자 중 96%인 6449명이 찬성표를 던졌다.
중앙노동위원회 조정이 결렬되면 노조는 합법적으로 파업에 나설 수 있다. 이번 절차는 임단협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수순으로, 노조가 교섭력을 높이려는 압박 전략의 일환이다.
현대제철 노사는 올해 임단협을 연내 타결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임단협이 해를 넘기는 일이 관행처럼 이어져 왔지만, 불황 국면에서는 노사가 힘을 모아야 한다는 위기감이 반영된 것이다.
그럼에도 양측은 올해 임단협에서 구체적인 합의를 위한 절차에는 정작 돌입하지 못했다.
사측은 실적에 기반한 임금 인상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매출 23조2261억원, 영업이익 1595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방어했지만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80% 급감했고, 2022년과 비교하면 10분의 1 수준으로 추락했다.
올해 실적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는 매출 23조2229억원, 영업이익 3912억원이다. 지난해보다는 개선되지만, 여전히 영업이익은 2023년의 절반 수준에 그칠 조짐이다.
노조가 제시한 구체적인 요구안은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그룹사와 경쟁사의 협상 결과를 참조해 일정 수준 이상의 임금 인상안을 마련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협상도 난항을 겪으며 노조가 핵심 설비에서 부분 파업을 단행해 냉연 공장이 사실상 멈춰 섰다. 이에 회사는 직장 폐쇄로 맞대응한 바 있다.
올해 단체협상안에는 작업중지권 조항이 포함돼 있다. 산업재해 우려가 제기될 경우 노조가 작업중지를 요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은 현재 정부 차원에서도 논의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갈등의 골이 깊었던 만큼 노사가 연내 합의 중요성을 다시 인식한 것으로 안다”며 “철강 시황이 악화되고 있는 만큼 노사가 줄다리기 협상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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