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판 뒤덮은 ‘필환경’···韓택배, 없는 살림에 압박만 한가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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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판 뒤덮은 ‘필환경’···韓택배, 없는 살림에 압박만 한가득

이뉴스투데이 2025-09-22 18:00: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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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화성시의 한 택배센터에서 택배 노동자들이 배송할 물품을 차량으로 옮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기도 화성시의 한 택배센터에서 택배 노동자들이 배송할 물품을 차량으로 옮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박재형 기자] 필환경 기조에 직면한 물류업계가 무거운 짐을 떠안고 있다. 전기차 전환과 다회용 포장 도입 등 친환경 과제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비용 상승과 효율성 하락 등 부담이 커지는 실정이다.

저가 경쟁으로 수익성이 하락하는 상황에서 ESG 요구마저 겹치자 ‘착한 택배’의 ‘적자 택배’ 전락 우려도 이어진다.

22일 환경부에 따르면 기후·환경부분 국정과제로 탄소중립산업법을 제정하면서 국내 산업의 탄소 경쟁력을 높이고 전기차량 전환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이 같은 정부의 친환경 기조에 따라 주요 택배사들도 앞다퉈 전기차 전환과 친환경 포장재 도입, ESG 인증 확대 등 대응 전략을 내놓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오는 2050년 친환경 차량 전환율 100%를 목표로 2000대 이상의 전기차를 운영하며 점진적 확대를 추진 중이다. 한진은 2040년에 97% 전환율 달성, 롯데글로벌로지스는 가장 빠른 2030년에 100% 달성 계획을 수립했다.

이 외에 업계 전반적으로 다회용 박스를 활용하거나 플라스틱 완충재 대신 종이·생분해성 소재를 적용하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전략은 기업 입장에서 추가 비용 발생으로 작용한다.

차량을 교체할 경우 한 대당 수천만원대 초기 비용이 발생한다. 정부의 보조금 지급 정책이 동반되지만 충전 인프라 확보, 배터리 교체 등 높은 비용도 뒤따른다. 또 다회용 포장재는 취지와 달리 회수 과정에서 추가 운송비가 발생하는 구조적 문제도 있다.

업계에서는 친환경 전환의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현장의 수익 구조와 차이가 있음을 호소한다. 실제 국내 택배 비용은 수년간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며 이미 저가 경쟁에 깊숙이 빠진 상황이다.

배송 단가가 낮아진 시점에서 친환경 전환에 필요한 비용을 흡수하기란 쉽지 않다는 것이 핵심이다. 보조금 확대와 인프라 지원 등 추가 지원 방안이 마련되지 않으면 친환경 배송 전환에는 출혈이 동반될 전망이다.

물류업계 관계자는 “계약된 지입차주들은 차량을 사비로 구매해 보조금을 지원받더라도 친환경 모델 원가 자체가 높아 오히려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가 아파트 단지 내 택배차량 지상 출입금지 조치 해결을 위해 총파업에 돌입한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업계의 대응이 이처럼 비용 압박에 직면한 가운데 시장 전반에서는 소비자 선택과 정책 방향의 간극을 문제 삼는 주장도 제기된다. 소비자 선택의 기준은 여전히 빠르고 저렴한 배송에 맞춰져 있어 친환경 배송이 확대되면 단가 상승과 효율 저하가 불가피하다는 의미다.

이어 전기차 전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초기 투자비와 충전 인프라 문제, 다회용 포장 회수 과정의 추가 비용 등이 겹치면 결국 비용 부담은 업계와 소비자 모두에게 전가될 수 있다는 우려도 따른다.

정부가 중장기 목표를 내세우고 있지만, 현장과 괴리를 보인다는 지적도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번 친환경 전환이 기업의 자발적 의지뿐만 아니라 국제적 규제 환경과 맞물린 흐름이라고 설명한다. 대기업은 일정 부분 비용을 감내할 수 있으나 지입기사와 영세·중소 운송업체에는 차량 교체와 포장재 전환이 과중한 압박으로 작용한다는 평가가 이어진다.

해외 사례처럼 인센티브와 규제를 병행하는 방식이 필요하지만, 현 제도는 대기업 위주로 설계돼 실적 달성 효과가 제한적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영세 사업자는 정부 보조금이 뒷받침되더라도 충전 인프라 구축과 교체 주기, 포장 프로세스 변경 등 부대 비용을 감당하기 쉽지 않다는 현실적 한계가 존재한다. 이에 단기적 지원보다 장기적인 계획 내에서 중소·영세 업체의 협력 모델을 키워낸 후 미래 물류 경쟁력 확보를 병행해야 한다는 주장에도 힘이 실린다.

강경우 한양대학교 교통물류학과 교수는 “단순히 자동차나 포장재를 바꾼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닌 관리와 보관 등 현장 작업 프로세스들이 전면 교체될 수 있는 사안”이라며 “정부의 장기적 목표가 실질적인 효과를 나타내려면 기간보다 단계와 절차적 추진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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