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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정샵은 개인이 명시적으로 판매 동의를 한 데이터만을 거래 대상으로 삼는다. 이름, 전화번호 등 민감한 개인정보는 거래에서 제외되며, 성별·연령대·구매 행태 등 마케팅 분석에 필요한 정보만 비식별화해 제공한다. 이를 통해 발생한 수익은 개인과 쇼핑몰에게 분배된다. 데이터가 판매될 때마다 실시간으로 알림이 전달되고, 누구에게 언제 어떤 목적으로 판매되었는지까지 투명하게 공개되는 구조다.
우정샵의 개발사 ㈜드림헬퍼스는 벤처확인기업으로, 이번 특허 등록을 기반으로 11월 시범 운영을 시작할 계획이다. 초기 단계에서는 독립형 영세 쇼핑몰을 중심으로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있으며, 제휴 신청을 받고 있다.
우정샵은 올해 초 자체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91.5%가 ‘개인의 데이터가 거래되지만, 수익이 돌아오지 않는 것은 부당하다’고 답했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를 근거로 ‘개인의 데이터 주권 보장’과 ‘공정한 수익 분배’라는 두 가지 가치를 핵심 원칙으로 내세우고 있다.
김대용 대표는 “우정샵은 기존에 기업이 독점하던 데이터 거래 구조를 혁신해, 개인과 중소 쇼핑몰, 그리고 데이터 구매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공정한 데이터 생태계를 여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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