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가은 감독이 예술영화관 씨네큐브의 개관 25주년을 기념한 특별한 영화 제작 프로젝트인 ‘극장의 시간들’ 중 단편 영화 ‘자연스럽게’를 작업하며 느낀 의미를 털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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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가은 감독은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부국제)가 열리고 있는 20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 일대 모처에서 ‘극장의 시간들’의 부국제 초청 및 상영을 기념해 현장 취재진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극장의 시간들’은 국내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예술영화관 씨네큐브가 개관 25주년을 맞아 극장이라는 공간의 의미와 예술영화의 가치를 새롭게 조명하기 위해 제작한 작품이다.
‘극장의 시간들’은 영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탈주’, 드라마 ‘박하경 여행기’를 만든 이종필 감독의 단편 ‘침팬지’, 영화 ‘우리들’, ‘우리집’을 거쳐 최근 신작 ‘세계의 주인’으로 제50회 토론토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인 플랫폼 섹션에 국내 최초로 초청된 윤가은 감독이 만든 단편 ‘자연스럽게’ 두 편을 엮은 앤솔로지 영화다. 앤솔로지’는 하나의 주제로 여러 감독이 만든 영화를 묶은 것을 뜻하는 개념이다.
‘극장의 시간들’은 올해 부국제 ‘한국영화의 오늘-파노라마’ 섹션에 초청돼 지난 19일 부국제에서 국내 최초로 상영됐다.
‘자연스럽게’는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노는 장면을 찍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어린이 배우들과 감독의 영화 현장 이야기를 사실적으로 담은 작품이다. ‘한국이 싫어서’,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설국열차’, ‘괴물’의 배우 고아성이 감독 역으로 분해 어린이 배우들과 특별한 연기 호흡을 선보였다.
‘자연스럽게’는 극장에서 작품을 보는 관객이 아역 배우들이 주인공인 작은 영화 현장의 감독, 제작진이 된 듯 카메라 뒤의 시선에서 아이들이 촬영하는 모습을 바라보는 카메라 앵글이 눈에 띈다. 영화 만드는 현장이지만, 실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놀이를 하는 모습처럼 보이기도 하는 독특하고 아기자기한 구성이 매력이다.
윤가은 감독은 이번 작품을 작업하며 스스로 느낀 점을 묻자 “현장에서 발견해야 하는 장면을 찍기 위해선 역으로 엄청난 준비가 필요하구나 생각했다”며 “계획이 없기에 아무렇게나 돌아다니며 찍은 것 같지만 그 모든 변수를 제작진이 다 준비해야 하더라. 배우들이 카메라에서 몰입의 순간을 지나는 동안 제작진은 미친 듯이 많은 것을 커버를 해주는 역할을 해야 하는구나를 이번에 다시 깨달았다”고 답했다.
그는 “진짜 훌륭한 제작진, 되게 오랫동안 호흡 맞춘 친구들이 작업을 도와줬는데 그 친구들이 아니었다면 못했을 것”이라며 “그만큼 준비 과정이 훨씬 오래 걸린다. 영화 만드는 건 자연스럽지만 자연스럽지 않은 것이다. 실제 촬영한 회차는 3회차 정도다. 원래는 좀 더 길었는데 비 소식이 있고 태풍이 오고 있었던 상황이었다. 까딱 잘못하면 비만 오는 시즌인데 전부 야외 촬영이어서 미친 듯이 찍었던 기억이 난다”고 떠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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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역들의 캐스팅 과정과 케미스트리를 향한 극찬도 이어졌다. 윤가은 감독은 “원래 생각한 주인공은 세 명이었다. 제가 늘 취하던 캐스팅 방식을 진행했는데 저를 너무 잘 아시는 캐스팅 디렉터님의 도움으로 1대 1 미팅 방식으로 하는 캐스팅”이라며 “‘연기 경험과 상관없이 이런 작업을 하고 싶은데’ 설명을 드렸다. 보통은 1대 1 미팅 후 즉흥극을 보는데 이번엔 그걸 하지 않고 배우와 이야기를 많이 나눴다”고 회상했다.
그러면서 “이 친구들 중 추려서 뽑아야겠다 하니 총 7명이 모였다. 이들을 골라야 하는데 다 모인 7명의 케미가 너무 재밌는 거다. 결국은 디렉터님께 ‘진짜 미안한데 못 뽑겠다’고 말했다”며 “같이 작업했던 PD가 ‘으악’ 했지만 근데 뭔말인지 알겠다며 수긍하더라. 그래서 밀고 나갔다. 케미에 반해서 캐스팅이 완성된 측면이 없지 않아 있다”는 비하인드를 들려줬다.
아역배우들의 자연스러운 즉흥 연기를 본 소감과 깨달음도 나눴다. 윤 감독은 “영화에 담기지 않은 장면들을 보면서도 놀란 점이 많다. 감독이 배우들에게 왜 자연스러운 연기를 하기 힘들까, 카메라 앞에 선다는 것의 의미를 질문했을 때 대답으로 나오는 친구들이 경험이 전부 달랐다”며 “어떤 친구는 정말 많은 단편을 찍은 친구도 있었고 아주 큰 뮤지컬 시작한 친구, 경험이 전무한 친구도 있었는데 그들 모두가 배우란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각자 다른 방식으로 하고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었다”고 되돌아봤다.
이어 “그걸 준비하는 과정들이 이렇게 다르고, 다른 고민들을 하고 있구나를 저도 사실은 그 대화를 통해 알게 된 거 같다. 그 순간은 저 역시 어린 시절부터 배우를 한 선배 배우(고아성)와 또 다른 배우들(아역들) 간 대화의 목격자였던 것”이라며 “멀리서 지켜보니 아이들도 제가 있음을 잊고 상대 배우와 이야기를 진지하게 나누더라”고 덧붙였다.
‘극장의 시간들’은 부국제 상영 후 내년 상반기 극장 개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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