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째 걸어서 올라가고 있어요" 수도권 신축인데 물난리 침수 난리난 '이 아파트'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한달째 걸어서 올라가고 있어요" 수도권 신축인데 물난리 침수 난리난 '이 아파트'

나남뉴스 2025-09-19 19:54:45 신고

3줄요약
사진=나남뉴스
사진=나남뉴스

분양 당시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많은 기대를 모았던 수도권의 한 신축 아파트에서 침수 사태가 일어나 충격을 더하고 있다.

인천 계양구 작전동에 위치한 '작전역 베네하임 더원'은 지난달 폭우가 내리면서 침수 피해가 발생해 한 달 넘게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못하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했다. 

해당 단지 최고층은 27층에 달하는데, 이에 고층에 사는 입주민들은 승강기를 이용하지 못한 채 계단을 오르내리며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층 아파트에서 계단으로만 다녀야 하는 불편이 장기간 지속되면서 불만과 피로가 극에 달하는 분위기다.

올해 1월 입주를 시작한 ‘작전역 베네하임 더원’은 지하 2층~지상 27층, 총 3개 동 166가구 규모로 전용면적 59~84㎡로 구성돼 있다. 

사진=SBS뉴스
사진=SBS뉴스

분양 당시만 하더라도 인천지하철 1호선 작전역 인근의 뛰어난 교통 접근성과 합리적인 분양가로 평균 7.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입주 후 채 1년도 되지 않아 아파트는 심각한 침수 피해를 겪으며 상황은 반전됐다. 지난 8월 13일 내린 폭우로 인해 지하 주차장이 물에 잠기며 다수의 차량이 침수됐고, 전기 및 수도 공급까지 중단돼 사실상 거주가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다.

특히 피해는 지하층에 집중됐는데 지하 2층에 위치한 커뮤니티 공간은 빗물로 오염된 흔적이 아직까지 그대로 남아 있으며, 피트니스 센터는 천장 마감재가 들뜬 채 방치돼 있다. 파손된 유리창을 통해 내부를 들여다보면 곰팡이가 벽면을 뒤덮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장기간 고장난 채로 복구되지 않은 엘리베이터의 고장이다. 침수 이후 승강기가 전면 중단되었지만, 한 달이 넘도록 수리가 진행되지 않으면서 주민들은 지상 27층까지 계단을 오르내리는 불편을 감내하고 있다. 

 

인근 배수로 원래부터 자주 막혀, 예견된 인재였나

사진=SBS뉴스
사진=SBS뉴스

심지어 어린 자녀나 고령자, 몸이 불편한 입주민들까지 일상생활에 심각한 제약을 받고 있는 실정이라 단순한 생필품을 나르는 일도 큰 고역이 되고 있다.

20층에 거주 중인 한 주민은 "매일 계단을 오르내리는 생활이 고통스럽다"라며 "이게 정말 새 아파트에서 벌어질 일인지 믿기 어렵다"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또 다른 입주민은 "분양 당시 교통도 좋고 신축이라 믿고 들어왔는데 주거 안정성이 무너진 상황에서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막막하다"라며 "관리 업체와 지자체 모두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이 더 답답하다"라고 호소했다.

주민들 사이에서는 이번 사태가 단순한 천재지변이 아니라, 예견된 인재였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인근 배수로가 평소에도 자주 막히는 등 배수 시스템에 문제가 있었는데 이를 계양구청이 사전에 방치한 것이 피해를 키웠다는 주장이다.

실제 폭우 당시 이 일대 상가와 건물 여러 곳이 침수되며 성인 허리 높이까지 물이 찼고, 아파트 인근 상가 10여 곳은 영업 중단에 내몰렸다. 지하에 위치한 한 마트는 약 20억 원 규모의 집기와 상품을 폐기해야 하는 피해를 입었다.

이에 대해 계양구청은 침수 피해를 본 주민들에게 일부 숙박비를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배수로 문제에 대해서는 구조적인 결함이나 행정 과실이 아니라는 판단 하에 추가적인 지원은 어렵다는 입장을 내놨다.

Copyright ⓒ 나남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