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안, 온프레미스 기반 AI 코딩 챗봇 ‘CodeMate’ 공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이안, 온프레미스 기반 AI 코딩 챗봇 ‘CodeMate’ 공개

데일리 포스트 2025-09-19 13:57:11 신고

3줄요약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이안(IPR)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이안(IPR)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산업용 디지털 트윈 솔루션 전문 기업 이안이 온프레미스(On-Premise) 환경에서 독립적으로 구동 가능한 AI 코딩 챗봇 ‘CodeMate(코드메이트)’를 정식 출시했다.

‘CodeMate’는 PC 및 GPU 환경에서 구동되는 경량 코딩 LLM 기반 소프트웨어로 빠른 응답 속도와 직관적인 UI/UX가 강점이다. 사내 인트라넷이나 폐쇄망에서 인터넷 연결 없이 사용 가능한 구조로 설계돼 보안이 핵심인 공공기관·금융·국방·의료 산업 등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 클라우드 의존도가 없으며, 타사 API 사용이나 외부 서비스 중단, 과금 이슈에서도 자유롭다. 온프레미스 기반 운영으로 소스코드, 프로젝트 자료, 기밀 정보의 외부 유출 위험을 원천 차단해 산업별 보안 규정을 철저히 준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로컬 GPU 가속을 활용한 실시간 응답이 가능하고 대규모 모델 대비 50~80% 빠른 추론 속도를 낼 수 있으며, 저사양 PC에서도 구동이 가능해 추가 인프라 투자 없이도 도입이 가능하다.

‘CodeMate’는 프로젝트 특성에 따라 Python 전문 모델, C++ 최적화 모델 등으로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다. 또 사내 코드베이스를 기반으로 학습한 커스텀 모델을 적용해 정확도와 실효성의 극대화도 가능하다. 최신 오픈소스 LLM으로 즉시 교체가 가능해 기술 선점 경쟁력도 확보할 수 있다.

더불어 ‘CodeMate’는 별도 학습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개발자는 자연어 요청만으로 코드 생성과 디버깅을 수행할 수 있으며 멀티파일을 동시에 분석해 프로젝트 전반에 걸친 정확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 ▲JUnit 테스트 케이스 자동 생성 ▲Swagger API 스펙 추출 ▲코드 복잡도 분석 ▲레거시 코드 최적화 등 반복 업무 자동화 기능도 지원한다. CI/CD 파이프라인 연동, 코드 리뷰 자동 생성, 팀 내 지식 베이스 구축 등 팀 협업에 특화된 기능도 탑재했으며, 기존 시스템과의 연동성·확장성도 뛰어나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의 적용 범위를 넓혔다.

이안 관계자는 “ ‘CodeMate’는 반복적인 코딩 업무를 줄이고 빠른 문제 해결과 코드 품질 개선을 통해 개발자의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도구”라며 “특히 보안이 중요한 환경에서도 활용 가능한 온프레미스 AI 코딩 챗봇이라는 점에서 차별화된 의미를 가진다”고 말했다.

Copyright ⓒ 데일리 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