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SKT)·KT·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는 애플의 최근 iOS 26 업데이트를 통해 국내에서도 아이폰 RCS 메시징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19일 밝혔다.
RCS는 문자메시지의 진화된 세계 표준 규격으로 그룹 채팅, 고품질 사진 전송, 읽음 확인·'입력 중' 표시 등 보다 편리한 메시징 경험을 제공한다. 아이폰의 경우 지난 2024년 말부터 국가별로 순차적으로 RCS를 확대 적용하기 시작했다.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에서만 RCS를 지원했으나 이번 업데이트 이후 아이폰에서도 RCS를 사용할 수 있다. 아이폰으로 RCS를 사용하려면 iOS 26 이상을 지원하는 아이폰11 시리즈 이후 단말이 필요하다.
iOS 26 업데이트 이후 국내 아이폰 사용자도 안드로이도 단말 사용자와 최대 100명까지 그룹 채팅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실시간 읽음 확인, 입력 중 표시, 답장하기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RCS로 이모티콘도 지원해 보다 풍부한 감정표현도 가능하다.
기존 MMS 규격에서 1MB(메가바이트)로 제한된 첨부파일 용량을 대폭 강화해 자유롭게 고화질 사진·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다. 다른 메신저와는 달리 5MB 이하 첨부파일의 경우 데이터 비과금 정책을 적용해 요금 걱정 없이 이용이 가능하다.
기업으로부터 받아보는 메시지도 보다 다양하고 보기 좋은 형태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카드 사용 내역 등 문자를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브랜드 프로필' 기능이 적용돼 RCS 브랜드 등록 기업이 보내는 메시지를 안심하고 확인할 수 있다. 주소록에 저장되지 않은 번호라도 어떤 기업이 메시지를 보냈는지 브랜드 로고·연락처 등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통신3사는 "이번 아이폰 RCS 도입으로 운영체제에 따른 제약 없이 고객들이 향상된 메시징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통신 경험을 혁신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근정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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