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부터 주민센터가 아닌 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담당 공무원을 만나더라도 바로 복지서비스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개선됐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이달부터 '모바일 행복이음'에 전자서명 기능을 새롭게 도입했다고 19일 밝혔다.
모바일 행복이음은 지방자치단체 복지 공무원이 사각지대 발굴이나 복지대상자 현장 조사 시에 태블릿을 활용해 복지대상자 정보 조회, 상담 기록, 요금감면 신청 등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이다. 작년 말부터 전국 시군구(읍면동)에서 사용되고 있다.
모바일 행복이음이 도입되면서 현장조사 전후 번거로움은 줄었지만 전자서명 기능이 없어 현장에서 복지서비스를 신청할 순 없었다. 이에 복지부는 전자서명 도입과 신청서 작성 등 사회보장급여 및 서비스 신청 절차를 디지털 방식으로 완전 전환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개선했다.
이제 국민들은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가정 내, 경로당, 무료급식소 등 현장에서 만나는 공무원이 소지한 태블릿을 통해 모바일 행복이음에서 신청서를 확인하고 전자서명을 완료하면 즉시 사회보장급여 및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복지부는 "이번 개선 작업으로 현장 상담 및 서비스 지원 업무가 원스톱으로 처리된다"며 "특히 거동이 불편한 노인 등 직접 신청이 어려운 취약계층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새로운 시스템의 효과와 문제점을 추가로 파악하기 위해 19일 모바일 행복이음 활용 현장인 성북구청을 방문해 현장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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