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먼트뉴스 이민호 기자] 노화 세포를 표적으로 하는 선택적 세포 회춘 의약품의 발견 및 신속 개발에 주력하는 AI 기반 임상 단계 바이오테크 기업 루베도 라이프 사이언스(Rubedo Life Sciences, Inc., 이하 루베도)가 광선각화증(actinic keratosis) 환자 대상 선도 후보물질 RLS-1496에 대한 임상 1b/2a상 연구용 임상시험계획(IND) 신청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RLS-1496은 염증성 노화 및 만성 퇴행성 질환과 생물학적 노화 과정 관련 질환을 유발하는 병적 노화 세포를 표적으로 하는 계열 내 최초 질병 조절 선택적 글루타치온 퍼옥시다제 4(GPX4) 조절제이다. 이 연구는 2025년 4분기에 시작될 예정이다. 판상 건선, 아토피성 피부염, 피부 노화(광노화 피부)에 대한 첫 EMA 승인 RLS-1496 임상시험 은 2025년 5월 시작됐으며, 연구 결과는 2025년 4분기에 나올 예정이다.
광선각화증은 햇빛 노출로 인해 얼굴, 두피, 손 등 노출 부위에 거칠고 비늘 같은 반점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암으로 발전할 수 있다. 이는 미국 인구의 약 20%, 전 세계 인구의 14%가 앓고 있는 흔한 질환이다. 광선각화증은 루베도의 독자적인 AI 기반 신약 개발 플랫폼 알렘빅(ALEMBIC™)을 통해 확인된 여러 노화 및 GPX4 조절 염증성 피부 질환 중 하나이며, 인체 조직에 대한 생체 외 연구에서도 나타났다. 알렘빅은 병적 노화 세포의 세포 및 분자 표적을 식별하고, 이러한 표적에 대한 조직 항상성을 회복하는 선택적 의약품을 개발한다. RLS-1496은 건선 및 아토피 피부염에 대해서도 연구가 진행 중이다. 미국 성인의 약 3%, 전 세계 성인의 4.4%가 건선을 앓고 있다. 미국 성인의 약 7.3%는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으며, 전 세계 성인 유병률은 약 2.0%이다.
프레드릭 베딩필드 3세(Frederick Beddingfield, III, MD, PhD, FAAD, FACMS) 루베도 최고경영자(CEO)는 “우리의 선도 후보물질 RLS-1496으로 또 하나의 중요한 이정표를 달성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이번 두 번째 IND 승인 덕분에 다양한 노화 관련 질병과 질환을 치료하는 최초의 GPX4 조절제로서 RLS-1496의 잠재력에 집중한 우리의 노력이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이로써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은 환자들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르코 콰르타(Marco Quarta) 루베도 최고과학책임자는 “이번 IND 승인은 유럽에서 건선 환자를 대상으로 RLS-1496에 대한 임상 1상 연구를 시작한 지 불과 4개월 만에 이뤄졌다”며 “이번 새로운 임상시험을 시작해 GPX4와 같은 염증 및 노화 메커니즘을 표적으로 삼아 광범위한 치료 효과를 보여줄 수 있게 돼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루베도는 또한 엠마 구트만-야스키(Emma Guttman-Yassky, MD, PhD) 박사를 임상자문위원회(CAB)의 새로운 위원으로 영입했다. 구트만-야스키 박사는 마운트 시나이 아이칸 의과대학(Icahn School of Medicine at Mount Sinai)의 킴벌리 앤 에릭 J. 월드먼 피부과(Kimberly and Eric J. Waldman Department of Dermatology) 왈드만 교수 겸 학과장을 맡고 있다. 또한 직업성 피부염 클리닉의 디렉터이자 염증성 피부 질환 연구소의 소장이다.
구트만 박사의 합류로, 루베도 최고의료책임자 겸 피부과 전문의인 메리 스펠만(Mary Spellman, MD)이 이끄는 CAB는 이제 5명의 주요 피부과 전문의를 포함하게 됐다. 이들은 임상의 및 연구자로서 전략 및 과학 자문으로 루베도를 지원한다.
구트만 박사는 “수백만 명의 사람이 건선, 광선각화증 등 피부과 염증성 피부 질환의 영향을 받고 있다”며 “연구자이자 임상의로서 최첨단 장수 과학에서 영감을 받으며 환자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혁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IND 승인은 이러한 혁신을 실현하는 데 중요한 진전이며, 이 흥미로운 시기에 루베도 팀과 함께 일하게 되어 기쁘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메디먼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