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연휴 배달음식 주문은 각자 취향대로"…'배민트렌드 2025 가을·겨울편' 공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추석연휴 배달음식 주문은 각자 취향대로"…'배민트렌드 2025 가을·겨울편' 공개

비즈니스플러스 2025-09-18 15:48:33 신고

3줄요약

배달의민족(이하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배민 주문 데이터와 이용 고객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올 하반기 외식업 트렌드를 미리 예측해보는 '배민트렌드 2025 가을·겨울편'을 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배민트렌드는 외식업계 주요 화두를 꼽아 배민 주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업계 트렌드를 소개하고, 파트너(외식업주)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콘텐츠다. 봄·여름, 가을·겨울 편으로 연 2회 온라인 발행되며 배민외식업광장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이번 편은 지난 8월 배민 이용 고객 1만2832명 대상 설문조사와, 2025년 상반기(1~6월) 주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됐다. 지난 봄·여름편에서 다룬 '개인화된 나만의 한 끼' 개념이 더 확대돼, 계절이나 정형화된 메뉴에서 벗어나 개개인의 취향을 중심으로 메뉴를 선택하는 배달주문의 트렌드가 더욱 뚜렷해졌다.

사진=배민
사진=배민

◇ 점점 더 확고해지는 개인 취향…1인 메뉴 증가, 상시 즐기는 계절 메뉴, 옵션 주문 증가

최근 외식 트렌드 중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배달음식 주문에 있어 개인 취향에 따른 메뉴 선택이 많아졌다는 점이다.

배민이 지난 7월 주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인 메뉴 주문 수는 전년대비 7.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인 가구의 한그릇 메뉴 선택과 더불어 여러 명이 함께 한 자리에서 각자 개별적으로 1인 메뉴를 선택하는 수요까지 겹쳐진 것으로 분석된다. 배민은 지난 4월 말 1인 메뉴 주문을 겨냥해 ‘한그릇’ 카테고리를 론칭했는데, 오픈 후 8주간 무려 127만 그릇의 음식이 배달됐다.

또 여름 대표 메뉴인 냉면을 지난 1월에 메뉴에 등록한 가게가 전년 대비 5.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계절 경계 없는 시즌리스 메뉴 주문이 증가했고, 옵션을 포함해 주문을 진행한 건이 전년대비 4.3% 증가하며 25년 상반기 전체 주문의 4건 중 3건이 옵션메뉴를 반영한 것으로 집계됐다. 옵션·토핑을 활용한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개인 취향에 맞춘 주문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사진=배민
사진=배민

배민 관계자는 "여럿이 같은 식당에서 메뉴를 주문하던 이전과 달리 한그릇 카테고리 등 개인이 원하는 메뉴를 직접 시키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며 "파트너들이 가게를 운영함에 있어 메뉴에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다양한 옵션을 추가하거나 1인 메뉴를 다양화하면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고객 선택 받으려면 합리적 가격 책정이 우선…리뷰·이미지·구성·정보 주문 전 확인

대부분의 고객이 음식배달을 주문하기 전에 다양한 가격요소들을 파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고객의 85.6%가 메뉴가격을 중요하게 생각했으며, 84%는 배달팁 여부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또한 73.6%가 최소주문금액을, 75.7%가 할인혜택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들은 가격 외에도 리뷰나 메뉴이미지, 설명, 메뉴 구성, 가게 소개 등을 통해 신뢰도가 높은 가게인지를 확인했다.

응답고객의 89.2%가 파트너가 남긴 리뷰를 확인한다고 응답했으며, 79.6%는 메뉴 이미지와 설명을 통해 주문 전 메뉴를 파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고객의 78.3%는 메뉴 구성과 옵션을 확인해 어떤 조합으로 메뉴를 선택할 수 있는지 파악했고, 71.9%는 가게 소개와 정보를 확인하고 주문을 결정한다고 답했다.

사진=배민
사진=배민
사진=배민
사진=배민

배민 관계자는 "합리적인 가격설정과 더불어 리뷰나 메뉴 이미지 등 앱 내에서 확인 가능한 정보들을 세심하게 관리한다면 고객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다"고 말했다.

◇ 상위 10%가게 만의 성공비법 5가지 공개…가격 혜택 제공과 옵션 다양화 등

이번 배민트렌드에서는 상위 10% 가게와 다른 가게들의 차이를 통해 성공하는 가게들의 비법도 담아냈다.

먼저 상위 10% 가게들은 고객들에게 가격적인 혜택을 제공해 주문 수를 높였다. 또한 일반 가게 대비 최소주문금액과 배달팁이 각각5.3%, 12.8% 낮았고, 즉시할인을 16.9% 더 많이 운영하는 등 가격 허들을 낮춰 주문을 유도했다.

고객이 각자 취향에 맞게 메뉴를 조합해 주문할 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한 가게도 고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 10% 가게의 옵션 주문 금액은 일반 가게 대비 22.6% 더 높았는데 옵션을 다양화해 만족도를 높이고, 다시 해당 가게를 찾게끔 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든 것으로 분석된다.

사진=배민
사진=배민

이외에도 배민트렌드 2025 가을·겨울편에서는 월간 주문 인사이트와 더불어, 한그릇 할인·즉시할인·포장할인 등 고객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꿀팁을 제공해 파트너가 올 하반기 가게운영에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사진=배민
사진=배민

우아한형제들 권용규 파트너성장센터장은 "한그릇 카테고리의 빠른 성장에서 알 수 있듯이, 개인의 취향에 맞는 음식주문이 보다 뚜렷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배민트렌드를 통해 파트너들이 가게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얻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정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Copyright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