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K-콘텐츠' 수출 250억불 시대 연다…구윤철 "글로벌 주인공 되도록 지원"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AI+K-콘텐츠' 수출 250억불 시대 연다…구윤철 "글로벌 주인공 되도록 지원"

모두서치 2025-09-18 15:35:53 신고

3줄요약
사진 = 뉴시스

 

정부가 국내 콘텐츠 산업과 인공지능(AI)을 융합한 이른바 'AI + K-콘텐츠'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현장 소통 행보에 나섰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정부는 재정·세제·금융·인력·규제 개선 등 패키지 지원책을 통해 'K-콘텐츠 수출 250억 달러(약 34조원)' 시대를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기획재정부는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 18일 서울 강남구 소재 K-콘텐츠 스타트업 '클레온'을 방문해 '초혁신경제 릴레이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엔 기재부·문화체육관광부 등 관계부처를 비롯해 클레온, 수퍼톤, 스튜디오리얼라이브, JYP엔터테인먼트, TVING, 게임원더포션 등 'AI + K-콘텐츠' 분야 기업들이 다수 참여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22일 '새정부 경제성장전략'을 발표하면서 AI 대전환 15대 선도 프로젝트와 초혁신경제 15대 선도 프로젝트를 제시한 바 있다.

이후 초혁신경제 15대 선도 프로젝트 중 5개 과제(SiC전력반도체·그래핀·LNG 화물창·특수탄소강·K-식품)에 대한 첫 번째 추진계획 발표와 함께 20개 추진단 출범 등을 통해 프로젝트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현장과의 적극적 소통을 위해 릴레이 간담회를 이어갈 예정인 가운데, 이날 그 첫 번째 순서로 'K-콘텐츠' 분야(AI + K-콘텐츠) 기업들과의 만남을 진행했다.

구윤철 부총리는 이날 클레온의 AI 기반 대화형 디지털휴먼 기술 시연에도 참여하며, 우리 AI 산업의 발전 속도를 확인했다.

클레온 관계자가 화면 상의 디지털휴먼에게 "아내를 위해 선물을 해주고 싶은데 분홍색 가방을 추천해줘"라고 말하자, 디지털휴먼은 분홍색의 가방 여러 개를 추천해줬다.

이후 클레온 관계자가 각각의 가방 특징에 대해 설명을 요청하자, 이 AI 프로그램은 품질과 가격, 나이대별 선호도 등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했다. 이에 구 부총리는 신기하다는 듯 눈을 크게 뜨며, 미소를 짓기도 했다.

 

이후 구 부총리는 모두발언을 통해 "AI를 통한 콘텐츠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로 우리 기업이 새로운 수익구조를 만들고, 해외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구 부총리는 "AI와 K-콘텐츠의 융합은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자 세계 무대에서 우리 기업이 선도할 수 있는 핵심 분야"라며 "우리 기업들의 잠재 역량을 이끌어내어 글로벌 콘텐츠 시장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정부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정부는 ▲정책금융 확대 ▲콘텐츠 제작 전주기 AI확산 ▲기술개발(R&D) 확대 ▲인력 양성 ▲현지화 지원 등 패키지로 집중 지원 등 정책지원 패키지를 통해 'K-콘텐츠 매출 230조원 및 수출 250억 달러 시대'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은 "고질적 자금 부족, AI 융합 인재 부족, AI콘텐츠 제작의 법적 불확실성 등 현장의 애로사항이 많다"며 다양한 정책도 건의했다.

구체적으로 ▲정부 R&D·실증지원 및 바우처 사업 확대 ▲AI콘텐츠 서비스 공공도입 확대 등 수요창출 지원 ▲영상물 기록 등 데이터 체계화 ▲대·중소기업 협업 지원사업 확대 ▲AI 콘텐츠 가이드라인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정부 측에 전했다.

구 부총리는 "이날 간담회에서 논의된 정책과제들은 지난 16일 출범한 'K-콘텐츠 초혁신경제 추진단'을 통해 K-콘텐츠 산업 현장의 기업들이 실제 필요로 하는 효과적인 지원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빠짐없이 잘 살펴보겠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모두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