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황정아 의원(대전 유성을)이 KT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KT가 파악한 지난달 8월 5일부터 이달 3일까지 피해 고객 278명의 결제 건수는 총 527건이다.
피해는 총 16일에 걸쳐 발생했는데 최초 발생일이 8월 5일로 사건이 언론 보도로 최초 알려지기 시작한 시점보다 한 달이나 앞서 있어 KT의 대응을 두고 비판이 나온다.
KT 피해고객 일자별 결제 건수. 사진=황정아 의원실 제공
특히 KT는 이달 1일 수사기관으로부터 소액결제 피해 분석을 요청받았으나 제대로 대응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나온다. 실제 2일과 3일 피해 건수만 109건에 달해, KT의 축소·은폐 시도가 피해를 더 키웠다는 지적이다.
황정아 의원은 "최소 8월 5일부터 이상 신호가 있었는데 KT의 축소·은폐 시도로 피해가 막대해졌다"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즉각적인 전수조사를 통해 피해 상황을 국민들께 소상히 보고하고 축소·은폐 행위를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KT 관계자는 "이번 사건 규명과 고객 피해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9월 1일 수사 문의를 받은 후 구체적 피해 명단 확인과 원인 파악에 최소한의 시간이 필요했다. 당시 스미싱 또는 악성앱이 원인으로 추정됐으며, 사전에 확인·조치 못한 점 송구하다"고 말했다.
이어 "KT는 이상 결제 패턴 확인 후 고객 보호 및 피해 최소화 위해 9월 5일 새벽 비정상 결제를 차단했고, 그 이후 발생 건은 없다"면서 "또한 VOC 분석 등을 통해 불법 초소형 기지국 ID를 추적/발견하는 등 사건 규명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추가 확인되는 사항을 신속하고 투명하게 밝히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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