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값 보장·송미령 파면” 오는 18일 농민 상경집회 열린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쌀값 보장·송미령 파면” 오는 18일 농민 상경집회 열린다

투데이신문 2025-09-17 10:57:16 신고

3줄요약
지난 6월 3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열린 송미령 유임 철회 내란농정 즉각 청산 1차 전국농민결의대회에 참가한 한 농민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투데이신문
지난 6월 3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열린 송미령 유임 철회 내란농정 즉각 청산 1차 전국농민결의대회에 참가한 한 농민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홍기원 기자】 농민들이 쌀값 보장,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파면, CPTPP(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가입 추진 중단을 요구하며 상경집회를 연다. 이들은 12.3 비상계엄 관련 내란·외환 의혹을 수사하는 조은석 특별검사팀(이하 내란특검팀)에 송 장관을 내란가담과 직무유기 사유로 고발하는 고발장도 접수한다.

17일 농업계에 따르면 전국농민회총연맹(이하 전농)과 전국쌀생산자협회는 오는 18일 오후 2시부터 서울역 앞에서 전국농민대회를 진행한다. 약 1000여명의 대회 참가자들은 ▲쌀값보장 ▲벼 재배면적 감축 반대 ▲쌀 수입 중단 등의 요구와 함께 송 장관 파면, CPTPP 가입 추진 중단 등을 요구하며 서울 용산 대통령실 방향으로 행진할 예정이다.

전농은 대회에 앞서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쌀값이 회복됐음에도 농민 중에 돈을 번 사람은 없다. 지난 연말 헐값에 쌀을 사들여 저장한 유통업자들만 수익을 올렸다”라며 “쌀값 상승은 지난해 가격하락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양곡정책의 실패”라고 규정했다. 지난해 추진한 벼 재배면적 8만㏊ 감축이 원인이라는 설명이다.

올해 월별 평균 산지쌀값을 보면 정곡 20㎏ 기준 5월 4만8790원에서 8월 5만3729원까지 올랐다. 그러나 농민들은 지난해 가을 추수를 하고 연말 즈음 벼를 농협RPC(미곡종합처리장) 등의 유통업체에 매도하기에 이 시기의 쌀값 상승은 이들의 수익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전농은 “올해 8월 쌀값의 소비자물가자수는 109.69로 총 소비자물가지수 116.45에 미치지 못한다. 그러나 농식품부는 쌀값이 회복되자 세 차례 비축미를 방출했고 할인행사를 남발하면서 쌀값을 하락시키려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시도들로 인해 쌀값이 다시 하락하면 또다시 농민들의 수입만 줄어들게 될 것이며 농민들의 주머니를 털어 유통업자들의 배만 불리는 꼴”이라고 덧붙였다.

전농은 “농민들의 요구는 양곡정책의 실패로 인한 가격상승이 아니다”라며 “유통업저가 아니라 농민에게 공정한 쌀값, 밥 한 공기 쌀값 300원을 보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국민의 주식인 쌀의 생산기반을 국가가 안정적으로 꾸리고 농민에게 공정한 가격을 보장하는 것이야말로 농민의 요구”라면서 쌀값 보장이 “이재명 대통령이 약속한 ‘국가책임농정’의 진정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전농은 전국 각 지역에서 모은 송 장관에 대한 고발장을 18일 오전 11시 내란특검팀에 접수할 계획이다. 전농은 고발장에서 “송 장관은 지난해 12월 3일 계엄선포를 정당화하기 위해 소집한 국무회의에 참여했다. 이후 드러나는 증거에서도 계엄을 적극 반대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없다”라며 “송 장관의 계엄 당일의 행적은 형법 제87조 제3항 ‘부화수행하거나 단순히 폭동에만 관여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에 처한다’에 해당한다”고 짚었다.

Copyright ⓒ 투데이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