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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전체 자동차 수출은 3개월 연속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자동차 기업들이 미국 현지 생산을 늘리며 관세를 비껴가고 있는 데다 친환경차 경쟁이 치열한 유럽 등 시장에서 약진한 영향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16일 발표한 '2025년 8월 자동차 산업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한국의 자동차 수출액은 작년 8월보다 8.6% 증가한 55억 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역대 8월 최대 실적이다. 8월 물량 기준 수출은 20만317대로, 작년 8월보다 5.5% 늘었다.
지역별로는 한국의 최대 자동차 수출 시장인 미국으로의 수출이 작년 8월보다 15.2% 감소한 20억9700만 달러로 나타났다. 대미 자동차 수출은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 4월부터 모든 수입차에 25% 품목관세를 부과한 영향 등으로 6개월 연속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실제로 대미 차 수출 증감률은 지난 3월 -10.8%에 이어 4월 -19.6%, 5월 -27.1%, 6월 -16.0%, 7월 -4.6%, 8월 -15.2% 등이다.
하지만 북미 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수출이 늘어나면서 전체 자동차 수출액은 증가했다. 특히 유럽연합(EU) 지역의 수출액은 지난해 8월 5억1500만 달러에서 지난달 7억9200만 달러로 54% 급증했다. 기타 유럽 국가에서도 같은 기간 수출액이 73.2% 늘었다.
이외에 ▲아시아 9.3% ▲중동 9.8% ▲중남미 0.8% ▲오세아니아 20.1% ▲아프리카 42.2% 등 대부분 지역에서 수출 증가세가 나타났다.
산업부는 "유럽에서 전기차 수출이 활기를 띠면서 독일과 네덜란드로의 수출이 2개월 연속 2배 이상 증가하고, 영국과 튀르키예에 대한 수출도 2배 안팎으로 증가하는 등 북미 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전년 동월 대비 수출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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