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까진 운영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12월에 문을 닫는다는 내용증명(공문)을 받고 당황했죠. 일이 손에 안 잡혀 계획도 세우지 못한 상태예요."
서울 강서구 홈플러스 가양점에서 만난 한 자영업자는 이달 초 폐점 통보를 받았다며 한숨 내쉬었다. 15년간 음식점을 운영해 왔다는 그는 "내년 상반기 순차 폐점 계획에 가양점이 포함돼 마음의 준비는 하고 있었지만, 적어도 연말은 넘길 줄 알았다"며 "갑작스러운 통보로 준비할 시간도 부족하다"고 토로했다.
지난 12일 찾은 홈플러스 가양점은 상당히 가라앉은 분위기였다. 푸드코트 내 한 국수 전문점은 입구에 ‘영업 종료’ 안내문을 붙인 채 주방 집기를 철거 중이었다. 평소 식재료를 보관하던 냉장고는 전원이 꺼진 상태였고, 한켠에는 ‘크리스마스 트리’라고 적힌 상자가 놓여 있었다. 12월 말까지 영업할 것으로 예상했던 점주가 준비한 물품으로 보였다.
인근에서 안경점을 운영하는 한 점주도 "(점포 내) 분위기가 많이 가라 앉았다. 12월 폐점 사실도 사전 공지가 없었다"며 말을 아꼈다.
기업회생 절차를 밟고 있는 홈플러스가 폐점을 당초 계획보다 앞당긴 이유는 막대한 임대료와 영업손실 때문으로 풀이된다.
홈플러스는 5개 점포(수원 원천·대구 동촌·부산 장림·울산 북구·인천 계산)를 오는 11월 16일 폐점하고, 가양점과 시흥점 등 10개 점포를 연내 폐점할 예정이다. 해당 15개 점포에서만 연간 임대료 부담이 700억원, 영업손실은 800억원에 이른다.
그렇다 보니 홈플러스는 비용 절감을 위해 자정까지 운영하던 영업시간을 오후 10시로 앞당긴 상태다. 또 법원에 제출하는 회생계획안 기한도 당초 이달 10일에서 11월 10일까지 두 달 연장했다.
홈플러스 사태에 대해 당장의 비용 절감도 중요하지만, 남은 점포 관리에 무게를 둬야 한다는 제언도 나온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홈플러스가 일부 점포를 유지하기로 한 이상 소비자 경험 관리가 핵심 과제가 될 수밖에 없다"며 "매장 내 활기나 신선도가 떨어진다면 남은 점포도 고객 발길이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형마트는 매장 분위기, 상품 신선도 등 기본적인 관리가 곧 신뢰와 직결된다"며 "이런 부분이 제대로 유지돼야 잠재 인수자 입장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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