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리그1 인터뷰] 유병훈 감독 "모따 빠져 토마스를 최전방에 올릴 생각도 했지만..."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K리그1 인터뷰] 유병훈 감독 "모따 빠져 토마스를 최전방에 올릴 생각도 했지만..."

인터풋볼 2025-09-14 18:48:00 신고

3줄요약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인터풋볼=신동훈 기자(안양)] 유병훈 감독은 선수 공백을 걱정하면서도 자신감을 드러냈다. 

FC안양과 제주 SK는 14일 오후 7시 안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리는 '하나은행 K리그1 2025' 29라운드에서 맞붙는다. 안양은 승점 33(10승 3무 15패)을 얻어 9위에, 제주는 승점 31(8승 7무 13패)를 획득해 11위에 위치 중이다.

안양은 김다솔, 김동진, 권경원, 이창용, 강지훈, 마테우스, 야고, 한가람, 문성우, 토마스, 김운이 선발 출전한다. 황병근, 김영찬, 주현우, 최규현, 에두아르도, 김보경, 박정훈, 유키치, 채현우는 벤치에 앉는다. 

유병훈 감독은 FC서울전 승리 후 분위기가 매우 좋다고 알렸다. 사전 기자회견에서 "좋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서울전 승리로 자신감을 얻었다. 거기에 만족하지 않고 더 높이 올라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잘 준비하고 있다. 제주전은 중요하다. 여기서 긴장을 느주지 않고 계속해서 올라갈 수 있도록 선수들과 잘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하 유병훈 감독 사전 기자회견 일문일답]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모따가 경고 누적 결장한다. 토마스를 올릴 생각도 했나.

그런 생각도 했다. 일단 중원에 두고 상황을 지켜보려고 했다. 토마스가 2선 밑으로 내려가 활약할 예정이다. 그동안 위에 올라가고 측면 김동진이 내려갔다. 반대로 운영을 하려고 한다.

-김운이 지치면 공격 대안은?

여러 상황을 준비했다. 김영찬 등을 넣어 투톱을 만들 생각도 있고 박정훈 같은 빠른 선수를 배치해 공격진을 운영할 계획도 있다. 

-유키치가 서울전에 좋았는데 벤치다. 

전, 후반 언제든 들어가도 기복이 없다. 꾸준하다. 윙어 쪽에 22세 이하 자원이 많다. 그래서 벤치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나눠서 쓰는 게 더 맞다고 생각해 오늘은 벤치에 뒀다. 

-4백으로 완전히 돌아섰다.

초반에는 4백을 쓰다가 읽혔다. 그래서 3백으로 운영을 했다. 지금은 4백인데 상대가 대응을 하면 언제든 3백이든 다른 전술을 쓸 준비가 되어 있다.

-분위기가 들뜰 수 있어 가라앉히려는 노력을 했나.

서울을 잡은 건 칭찬했다. 그러나 아직 우린 잔류든 뭐든 이룬 게 없다. 냉정하게 돌아봐야 한다. 연승을 해도 부족한 팀이다. 3연승을 하면서 더 올라가야 한다고 2주 훈련 기간 동안 말했다. 회복도 중요하나 정신적으로 들뜨지 않고 추구하는 방향성을 지키도록 압박하면서 만들어 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김정현, 이태희가 빠지는 것도 고민일 것 같다. 

중원 압박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김정현은 그 역할을 잘 수행했고 몸을 사리지 않았다. 그 선수가 없다고 그 역할이없어지면 안 된다. 토마스, 한가람에게 그 역할을 주입하도록 했다. 이태희도 중요한 선수인데 강지훈이 잘 메워줄 거라고 본다. 선수 공백이 있지만 우리가 유지한 기준과 원칙이 되는 플레이에 집중하려고 한다. 크게 흔들림은 없을 것이다. 

-유리 조나탄 없는 제주 명단을 보고 느낀 점은?

남태희, 오재혁을 갖고 제로톱 형태로 나설 것이다. 1차적으로는 제로톱을 막는 준비를 하는데 후반 김재우, 신상은 등을 넣어 변칙을 가능성을 대비하고 있다.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