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뚜기처럼 지역 오간 KT 해커…차량 이용 범행 가능성에 무게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메뚜기처럼 지역 오간 KT 해커…차량 이용 범행 가능성에 무게

연합뉴스 2025-09-11 15:30:01 신고

3줄요약

과천→금천→광명→부천 이동하며 '워 드라이빙' 수법 범행 추정

(수원=연합뉴스) 권준우 기자 = KT 가입자들을 노린 무단 소액결제 사건을 벌인 해커는 마치 메뚜기처럼 수일에 한 번씩 지역을 옮겨 다니며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파악됐다.

범행에 불법 초소형 기지국(펨토셀)이 사용된 정황이 속속 드러나는 가운데 해커가 차량에 펨토셀을 싣고 지역을 오가며 주변 네트워크를 가로채는 수법을 사용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KT 무단 소액결제 278건 KT 무단 소액결제 278건

[촬영 이진욱] 2025.9.10 cityboy@yna.co.kr

11일 경기남부경찰청 사이버수사대 등에 따르면 경찰이 이번 사건과의 유사성 검토를 마친 피해 사례 중 가장 먼저 발생한 사건은 지난달 22일 경기 과천시 별양동 일대였다.

주민을 비롯한 8명이 총 410만원의 피해를 봤다고 신고했는데, 이 중 6명은 같은 아파트 주민이었고 또 다른 2명은 직장이 과천 일대였다. 8건 모두 지난달 22일 주간 시간대에 무단 결제가 이뤄졌다.

두 번째는 지난달 26일 서울 금천구에서 발생한 피해 사례다. 총 45건의 무단 소액결제가 발생해 2천850만원의 피해를 봤는데 모두 새벽 시간대였다.

이어 지난달 27일과 28일에는 광명시 소하동과 하안동에서 피해가 발생했다. 총 73건 소액결제로 4천730만원의 피해가 발생해 전체 지역 중 가장 많았다. 마찬가지로 새벽 시간대의 범행이었다.

마지막으로 이달 1~2일에는 부천시 소사구에서 소액결제 피해가 발생했는데, 총 6건에 피해액은 480만원이었다. 유사성 검토를 마친 피해 사례 가운데 이달 2일 이후에 결제가 이뤄진 건은 나오지 않았다.

이번 사건을 펨토셀을 활용한 해커의 범행이라고 추정했을 때, 해커는 과천을 시작으로 부천 소사구까지 하루에서 나흘꼴로 지역을 옮겨 다니며 범행을 저지른 셈이다.

이들 네 지역은 가장 거리가 먼 부천시 소사구와 과천시 별양동 간 직선거리가 17㎞ 남짓에 불과할 만큼 인접한 곳들이다. 피해 발생 시간도 지역별로 대부분 동일한 점을 고려하면 해커는 해킹 실행과 지역 이동을 번갈아 반복하며 범행을 이어온 것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해커가 펨토셀을 특정 위치에 고정 설치한 것이 아닌 차량 등을 이용해 이동식으로 범행했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펨토셀을 차량 트렁크 등에 싣고 다니며 네트워크를 가로채는 이른바 '워 드라이빙' 수법이다.

해당 수법은 국내에선 아직 사례가 없지만 일본과 필리핀 등 해외에서는 유사 사건이 발생한 바 있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수사하고 있으며 펨토셀을 활용했을 가능성 역시 깊게 들여다보고 있는 부분"이라며 "수사 중인 사안이어서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래픽] KT 무단 소액결제 피해 개요 [그래픽] KT 무단 소액결제 피해 개요

(서울=연합뉴스) 김민지 기자 = KT[030200] 무단 소액결제 피해와 관련해 조사 과정에서 KT 시스템에 등록되지 않은 불법 초소형 기지국(펨토셀)이 KT 통신망에 접속한 사실이 확인됐다. KT 자체 집계 결과 10일 현재 무단 소액결제 피해 금액은 1억7천여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minfo@yna.co.kr
X(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stop@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