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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업계에 따르면 애플이 출시한 아이폰 에어는 두께가 5.6㎜로 전작 아이폰16 플러스(7.8㎜)보다 2㎜ 이상 줄었다. 지난 5월 출시된 삼성전자의 초슬림폰 갤럭시S25 엣지보다도 0.2㎜ 얇다. 무게도 165g이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아이폰17 에어를 두고 “완전히 새로운 게임 체인저”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애플은 아이폰17 에어의 역대 가장 얇은 두께를 강조하기 위해 제품을 엄지와 검지로 잡고 있는 광고 이미지도 공개했다.
아이폰 에어 광고 이미지는 미국, 중국, 일본, 프랑스 등 전 세계 애플 홈페이지에 동일하게 게시됐다. 다만, 한국 애플 홈페이지에서는 손가락 없이 아이폰17 에어만 있는 광고를 사용했다.
이는 한국에서 ‘집게 손’ 모양이 남성을 비하하는 표현으로 비칠 수 있다는 것을 의식해 논란을 원천 차단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편의점 GS25는 2021년 홍보 포스터에 등장한 손 모양이 남성혐오라는 비판을 받고 사과했다. 이후 20개가 넘는 기업과 공공기관이 제품에서 남성 혐오로 비칠 우려가 있는 손 동작 이미지를 삭제했다.
자동차업체 르노코리아와 스마일게이트, 무신사, 제너시스비비큐, 교촌치킨, 스타벅스RTD 등 기업도 집게 손 모양을 노출했다가 곤욕을 치렀다. 이는 불매운동으로 확산돼 매출 급감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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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현상은 외신도 주목했다. 지난 2021년 미국 CNN은 ‘왜 한국 기업은 손 제스처에 불안해하나’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집게 손가락을 둘러싼 논란을 전하며 한국의 반(反) 페미니즘 정서에 대해 분석했다.
CNN은 이런 논란을 ‘젠더 전쟁’(gender war)이라고 부르면서 그 원인을 젊은 남성 사이에 팽배한 안티 페미니즘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CNN은 “한국 사회는 성평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젊은 남성은 관련 정부 정책에서 소외된다고 느낀다. 이에 성난 남성들이 페미니스트를 비난하고 있다”면서 여성에 비해 불평등한 대우를 받는다는 정서가 커지면서 페미니즘 전반에 대한 공격으로 이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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