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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에 따르면 이날 열린 간담회에는 빅테크 5개사 CEO와 소상공인연합회장이 참석해 빅테크 산업의 건전한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금융·결제·쇼핑·배달 등 국민 생활 전반에 자리잡은 빅테크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이용자 보호와 소상공인 지원, IT 보안 강화 등이 주요 의제로 다뤄졌다.
이 원장은 “빅테크는 플랫폼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디지털 경제의 핵심 플레이어로 성장했으며, 전통 금융업 진출을 통해 금융의 경쟁 촉진에도 기여하고 있다”며 “다만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선 이용자와 소상공인을 수익 창출의 수단이 아닌 동반자로 인식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특히 △플랫폼 이용자 중심의 경영 정착 △소상공인과의 상생 △위험 관리·내부통제 강화 △IT 보안·개인정보 보호 강화 등 네 가지 과제를 제언했다.
먼저 플랫폼 운영과 관련해 ‘엔쉬티피케이션(처음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다가 수익성 추구로 품질이 떨어지는 현상)’을 언급하며 “알고리즘은 사람의 선택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작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전자금융 거래와 관련해 “PG사 정산자금 외부관리 가이드라인 시행에 맞춰 안전한 결제 환경 구축에 힘써 달라”고 요청했다.
소상공인과의 상생 방안도 거론됐다. 이 원장은 “정부 국정과제에도 온라인 플랫폼과 소상공인의 상생이 포함돼 있다”며 “금융당국도 결제 수수료 합리화 등 부담 완화 대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빅테크의 위험 관리와 IT 보안 강화 필요성도 강조됐다. 그는 “금융과 비금융의 경계가 흐려지고 플랫폼을 통한 금융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시스템 리스크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며 “빅테크가 자체적으로 내부통제 체제를 구축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수천만 명의 정보가 집중된 만큼 사이버 침해 사고에 대비해 IT 보안 투자를 핵심 경쟁력으로 인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빅테크 CEO들은 이번 간담회가 금융당국·소상공인과 소통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고 평가하며, 빅데이터 기반 대안신용평가 고도화, 수수료 합리화, 입점업체 지원 강화 등 각사별 노력을 공유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간편결제 수수료 인하 등 직접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 원장은 “빅테크가 고객의 이익과 신뢰를 기반으로 혁신 성장을 이어가길 기대한다”며 “금감원도 소비자 보호와 금융 안정 속에서 빅테크의 상생과 혁신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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