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은 11일 동서발전 울산발전본부에서 현대차와 함께 태양광 발전설비와 직접 연계해 운전하는 ‘수소연료전지 운전시스템 고도화 실증사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최근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따라 기상 조건에 의한 출력 변동과 계통 수용 한계로 발전 출력제한 등의 문제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기존 연료전지는 고정 출력 운전에 한정돼 있어 변동성 대응에 한계가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재생에너지 확대와 계통 안정성 저해 요인으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산업계에서는 실시간으로 출력 조정이 가능한 차세대 연료전지 운전 기술 확보가 주목받고 있다. 차세대 연료전지는 전력계통 안정성과 신재생 에너지 보급 확대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핵심 기술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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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해 동서발전은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울산발전본부 내 태양광 발전설비(0.5MW)와 국내 최대 규모로 진행 중인 수소연료전지 국산화 실증설비(1MW)를 연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태양광 발전량에 따라 수소연료전지 출력을 실시간 제어하는 유연 운전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다. 글로벌 최고 수준의 고속 출력 제어 기술과 최저부하 안정 운전 기능 개발 등 수소연료전지 운전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동서발전은 재생에너지 기반 통합발전소(VPP) 및 분산에너지 사업에 활용 가능한 통합 발전 운영 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자체 개발한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고정밀, 고속 출력제어 기술을 실증하고 안정적인 연료전지 운영 전략을 검증해 향후 새로운 사업영역 구축의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엄상민 동서발전 미래기술융합원장은 “이번 과제는 분산에너지 기반 통합발전소(VPP) 사업 등에서 유연 발전원으로 활용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 운영 핵심 기술 개발”이라며 “동서발전은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발전 기술 개발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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