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한국해운협회가 포스코그룹의 HMM 인수 추진에 대해 "해운생태계를 파괴하는 처사"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해운협회는 11일 입장문을 통해 "최근 포스코그룹이 해운전문기업인 HMM 인수를 통해 해운업에 진출한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며 "이는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밝혔다.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그룹은 최근 HMM 인수를 통해 해운업에 진출해 물류비 절감 등 그룹 시너지를 끌어내겠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포스코는 HMM 인수 준비를 위해 삼일PwC, 보스턴컨설팅그룹 등과 계약을 맺고 대규모 자문단까지 구성한 상황이다.
현재 세계 컨테이너 해운시장은 소수의 초대형 선사에 의해 과점화되고 있다. 미국, 중국, 일본, 유럽 등 주요국은 주력 해운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 컨테이너선 주력 기업인 HMM은 94만TEU의 수송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반면 MSC, MAERSK 등 해외 초대형 선사의 수송 능력은 각각 620만TEU, 440만TEU에 달한다. 이들 외국 선사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다.
해운협회는 "철강산업을 주력으로 하는 포스코에 HMM이 편입될 경우 해운 전문기업에 대한 투자보다는 주력 산업의 보조 기업으로 전락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철강산업이 어려워질 경우 정부와 업계가 어렵게 회생시킨 HMM이 희생될 수 있다는 우려다.
협회는 포스코가 물류비 절감을 HMM 인수 배경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컨테이너선 운영은 철강 물류비와는 관계없는 생소한 분야라고 반박했다. 치열한 국제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컨테이너선 분야의 해운전문 경영이 불가능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특히 포스코의 해운업 진출이 철광석 등 대량화물 운송을 시작으로 철강제품 수송까지 확대할 경우, 국내 기존 선사들이 시장에서 퇴출당하는 등 해운생태계가 파괴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협회는 대량화주 기업의 해운업 진출이 실패로 끝난 과거 사례들을 제시했다. 국내에서는 1980년대 이후 거양해운(제철원료), 호유해운·성운물산(원유), 동양상선(시멘트) 등 10여 개 이상의 대기업 해운자회사가 실패했다.
포스코가 거양해운을 운영하면서 원료 및 제품을 수송했지만, 결국 자가화물 운송업체로서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경쟁력을 상실해 한진해운에 매각됐다. 이 과정에서 기존 벌크선사가 퇴출됐고, 포스코에도 막대한 손해를 끼쳤다.
해외에서도 세계 3대 철광석 수출 대기업인 브라질 발레사가 30여 척에 달하는 초대형 벌크선을 발주해 해운업에 진출했으나, 최근 이들 선박을 매각해 사실상 해운업에서 철수한 상황이다.
해운법 제24조는 "제철원료 등 대량화물의 화주가 사실상 소유하거나 지배하는 법인이 그 대량화물을 운송하기 위해 해운업 등록을 신청할 경우 해양수산부장관은 관련업계, 학계, 해운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정책자문위원회의 의견을 들어 등록여부를 결정한다"고 규정해 사실상 대량 화주의 해운업 진출을 제한하고 있다.
물류정책기본법 제37조도 화주기업과 물류기업의 제3자물류 촉진을 위한 시책을 수립·시행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포스코의 해운업 진출은 국가의 제3자물류 육성정책과 배치된다는 지적이다.
양창호 해운협회 상근부회장은 "지난 2022년 4월 우리 협회와 포스코플로우는 국적선 수송 확대 노력, 해운법과 공정거래법 준수, 합리적인 입찰계약 등을 포함한 사실상의 해운업 진출을 하지 않겠다는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고 밝혔다.
양 부회장은 "포스코가 HMM을 인수하고 제철원료 제품까지 자기화물 운송을 한다면 운송비 증가로 인해 물류비가 증가할 것"이라며 "컨테이너선 분야에 전문성이 부족해 효율이 크게 떨어짐에 따라 포스코 수익에도 큰 손해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기존 선사들은 시장에서 퇴출되는 등 국내 해운산업의 근간이 와해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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