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이 연말이 다가오기 전 만 20세 이상 홀수 해 출생자를 대상으로 한 국가건강검진과 만 19세 이상 가입자의 연간 치석제거 혜택을 올해 안에 이용할 것을 당부했다.
◆ 홀수 해 출생자 건강검진 대상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연말까지 꼭 챙겨야 할 건강보험 혜택으로 국가건강검진과 치석제거를 제시했다.
올해 2025년은 홀수 해로 홀수 해 출생자가 건강검진 대상이다.
지역세대주와 직장가입자는 연령과 관계없이 검진 대상이 되며, 비사무직은 매년, 사무직은 2년마다 검진을 받을 수 있다.
나이와 성별에 맞는 6대암 검진도 함께 제공되며, 검진비용은 건강보험에서 지원한다. 일부 암검진의 경우 본인부담 10%가 적용된다.
6대암 검진 대상은 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폐암이다.
◆ 치석제거 연 1회 혜택 놓치면 내년 불가
만 19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 및 피부양자는 연중 치석제거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을 1회 받을 수 있다.
의원급 기준 본인부담은 30%다. 올해 안에 이용하지 않으면 2025년 혜택은 종료되어 다시 받을 수 없다.
전문가들은 “잇몸 염증이나 치주질환 예방을 위해 최소 1년에 한 번 치석제거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올해가 가기 전 치과 병원이나 의원을 방문해 치석제거를 받을 것을 권장한다.
◆ 온라인으로 대상 여부 확인 가능
건강검진 대상 및 치석제거 건강보험 적용 여부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www.nhis.or.kr)과 「The건강보험」 모바일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건강검진 대상 조회 방법
건강검진 대상 여부를 확인하려면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에서 ‘건강모아’ 메뉴를 선택한 후 ‘나의 건강관리’로 들어간다. 이후 ‘국가건강검진정보’를 클릭하고 ‘건강검진 대상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로는 「The건강보험」 앱을 실행해 ‘건강모아’ 메뉴에서 ‘건강검진’을 선택한 다음 ‘건강검진 대상 조회’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 치석제거 진료정보 조회 방법
치석제거 건강보험 적용 여부는 공단 누리집에서 ‘민원서비스’ 메뉴의 ‘서비스찾기’에 들어가 키워드로 ‘치석제거’를 검색한다.
검색 결과에서 ‘치석제거 진료정보 조회’를 선택하면 된다.
모바일 앱에서는 ‘민원여기요’ 메뉴의 ‘조회’ 항목으로 들어가 ‘치석제거 진료정보 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미리 챙겨 더 큰 진료비 부담 방지해야”
국민건강보험공단 관계자는 “국가건강검진은 본인과 가족의 건강을 지키는 가장 확실한 안전망”이라며 “치석제거 역시 치아 건강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예방 진료”라고 말했다.
이어 “건강검진과 치석제거를 제때하지 않으면 더 큰 진료비 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며 “건강검진 연말 쏠림 현상으로 검진이 어려울 수 있으니 미리 챙겨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가건강검진과 치석제거는 질병의 조기 발견과 예방을 통해 국민의 의료비 부담을 줄이고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해당 혜택을 놓치지 않도록 연말 전 미리 계획을 세워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메디컬월드뉴스]
Copyright ⓒ 메디컬월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