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현대차·포드·벤츠 등 16개 차종 4만여 대 자발적 리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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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현대차·포드·벤츠 등 16개 차종 4만여 대 자발적 리콜

폴리뉴스 2025-09-10 14:46:54 신고

리콜 대상 차량 [사진=국토교통부]
리콜 대상 차량 [사진=국토교통부]

[폴리뉴스 이상명 기자] 국토교통부가 현대자동차,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디앤에이모터스, 스텔란티스코리아 등 5개 완성차 및 수입차 업체가 제작·수입·판매한 차량 총 4만380대를 대상으로 자발적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10일 국토부는 "제작결함이 확인된 16개 차종에 대해 순차적으로 리콜이 시행되며, 리콜 대상 차량은 자동차리콜센터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고 밝혔다.

리콜이 결정된 차종은 전반적으로 안전과 직결된 핵심 부품에서 결함이 발견된 경우가 많다.

현대자동차는 '팰리세이드'를 포함한 2개 차종 2만7,656대에서 보닛 잠금장치 강건성 부족 문제가 확인됐다. 고속 주행 중 보닛이 열릴 수 있는 위험이 있어 오는 9월 16일부터 시정조치가 진행된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는 '익스플로러' 등 2개 차종 5,984대에서 안전벨트 버클 고정 볼트의 조립 불량이 확인돼 지난 5일부터 리콜에 착수했다. 디앤에이모터스의 이륜차 'UHR125' 5,512대는 동력장치 내 교류발전기 홀센서 제조 불량으로, 10일부터 리콜이 시작됐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의 'GLC 300 4MATIC' 등 10개 차종 904대는 조향장치 체결 부품의 이완 가능성이 확인됐으며 오는 12일부터 리콜이 실시된다. 스텔란티스코리아는 '지프 랭글러' 324대에서 원격 시동 안테나 케이블의 조립 불량이 확인되어 5일부터 이미 시정조치가 진행 중이다.

리콜 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결함 사항은 자동차리콜센터 또는 모바일 앱에서 차량번호나 차대번호 입력을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는 "소비자 불안 해소와 신속한 시정조치를 위해 해당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리콜은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리콜을 신고한 사례로, 사고 예방 및 브랜드 신뢰도 관리 차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자동차업계 한 관계자는 "품질관리 체계의 취약점을 인식하고 선제적으로 리콜에 나선 것은 소비자 보호뿐 아니라 장기적인 기업 신뢰 확보에도 중요한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전문가들은 리콜을 단순한 '사후 처리'가 아닌 품질관리 개선을 위한 시작점으로 삼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업계 관계자는 "리콜 이후에도 유사 결함 방지를 위한 생산공정 개선, 공급망 내 부품 검증 절차 강화 등 근본적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소비자 안전을 위한 시정조치 외에도 정부의 리콜 관련 행정 효율성 제고가 중요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리콜 통지의 실효성을 높이고,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리콜 이행률 제고 방안, 결함 발생 전 선제적 감시 시스템 구축 등이 향후 정책 과제로 제기된다.

국토부는 지난해부터 '자동차 결함 신고 시스템'의 접근성과 처리 속도 개선에 나섰으며, 앞으로도 수입차와 이륜차를 포함한 전 차종에 대한 감시 체계 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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